검색 상세

유치원 교사의 성격 특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관계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사관계, 교수효능감이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성격특성(성격 5요인)과 교수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관계(교사관계, 원장관계)의 조절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 교사관계, 교수효능감은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둘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이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교사 관계는 조절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유치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 교사관계(교사관계, 원장관계), 교수효능감에 대해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인들 사이의 상관관계와 유치원 교사의 성격 5요인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관계의 조절효과를 갖는지 확인하기 위해 위계적 회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5요인 중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동료교사관계와 교수효능감과 정적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향성, 성실성은 원장관계와 정적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경증은 동료교사, 원장관계, 교수효능감과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 하위요인 중 외향성, 개방성, 성실성이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성격특성(성격 5요인)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격5요인의 조절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성실성이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교사의 성격특성과 관련된 직장 내 교사관계 형성 및 교수효능감의 영향력을 실증적 자료를 토대로 검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유치원교사 가지는 성격특성에 대해 인식하고, 유치원교사의 성격특성과 교수효능감의 영향력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맺어지는 교사관계를 파악하여 교사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긍정적인 상호 협조적 관계를 이루어 낼 것인가를 교육적인 기회를 제공하며, 교사의 교수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제공과 방안을 모색하는데 활용 가능하다는 것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성격특성(성격5요인) 6
2. 교수효능감 11
3. 교사관계 14
4. 각 변인들의 관계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및 조사 방법 19
2. 측정 도구 21
3. 자료 분석 방법 24

Ⅳ. 연구결과 25
1.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25
2. 성격특성(성격5요인)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27
3. 성격특성(성격5요인)과 교수효능감의 관계에 대한 교사관계의 조절 효과 27

Ⅴ. 논의 및 결론 36
1. 요약 및 논의 36
2. 결론 및 제언 41

참고 문헌 44
부록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