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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명상 수련에서 평등심의 역할: 자비확장성을 중심으로

The Role of Impartiality in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Focusing on Loving-Kindness and Compassion Extensibility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모든 생명을 지닌 존재들에 대한 이타적인 마음을 키우는 사무량심 훈련에 관심을 가지고, 그 중에서도 평등심 훈련의 효과 및 기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사무량심 훈련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자비명상에 관한 것이었는데 대승불교에서는 평등심이 없는 상태에서 자비명상을 하게 되면 도리어 자비심이 친밀한 이에게 편향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비심이 친소관계에 구분 없이 균등하게 확장된 정도를 ‘자비확장성’으로 개념화하고, 평등심 훈련이 이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한편 평등심 훈련은 모든 존재가 행복을 바라며, 괴로움으로부터는 벗어나고자 한다는 사실에 관하여 깊이 사고하는 사변적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런 훈련의 방식이 수련자로 하여금 대상과의 공통성에 주목하게 만듦으로서 한-집단 정체성을 유도할 것이라고 보았으며, 이러한 사회적 범주의 형성이 자비확장성 향상의 기제일 것이라고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였다. 연구 1에서는 평등심 훈련이 한-집단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지 파악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평등심 훈련을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한 결과 실험집단은 외집단에 대한 한-집단 정체성이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또한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이러한 한-집단 정체성의 향상이 외집단에 대한 호감도 및 이타행동의 증진으로 이어지는지를 살펴본 결과 호감도에서는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으나, 이타행동에는 효과가 없었다. 이는, 평등심 훈련이 인지적 요소가 강한 훈련이기에 실제 행동에 대한 영향력은 약했을 수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연구 2에서는 자비명상 훈련 전 평등심을 훈련하는 것이 자비확장성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짧은 실험 처치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평등자비명상집단(실험집단), 자비명상 집단(비교집단), 심상화집단(적극적 통제집단) 간에 사후 시점에서의 값을 비교하였다. 연민적 사랑, 상태연민, 이타행동 의도, 호감도를 내집단과 외집단에 대하여 각각 측정하여 차이 값을 산출하는 것을 통해 네 가지의 자비확장성 지표를 계산하였다. 또한 평등의도를 따로 측정하여 자비확장성 지표를 보완하였다. 결과적으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 및 통제집단에 비해 사후에 상태연민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들의 자비확장성 지표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한-집단 정체성과 평등의도 또한 마찬가지의 양상을 나타냈다. 한편 비교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는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어서 매개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등자비명상을 실시하는 것은 한-집단 정체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통해 자비확장성에 영향을 미치는 완전매개모형이 유의미하였으나, 자비명상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평등심 훈련이 자비확장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한-집단 정체성에 의해 매개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3에서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반복적 훈련에 따라서도 이러한 관계가 동일하게 나타나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평등심 훈련의 효과가 차별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에게서 더 잘 나타날 것이라고 보고, 사전에 친지와 일반인에 대한 연민적 사랑의 차이가 큰 사람들을 선별하였다. 평등자비집단(실험집단), 자비명상집단(비교집단), 무처치 통제집단의 세 집단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에 사용한 변인은 연구2와 동일하였다. 다만, 자비확장성을 세밀하게 살펴보기 위하여 친밀한 이, 낯선 이와 싫어하는 이에 대하여 점수를 측정하였다. 따라서 한 가지 변인(예, 연민적 사랑)에서 자비확장성a(친밀한 이 - 낯선 이)와 자비확장성b(친밀한 이 - 싫어하는 이)가 산출되었다. 실험 결과 사후에 각 대상에 대한 한-집단 정체성은 평등자비명상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2와는 달리 자비명상 집단 또한 외집단에 대한 한-집단 정체성이 높았다. 자비확장성a에서 대체로 자비명상 집단은 통제집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평등자비명상 집단은 자비명상에 비해 더 확장성이 컸다. 자비확장성b에서는 자비명상 집단이 이타행동의도를 제외하면 통제집단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평등자비명상 집단은 여전히 자비확장성이 자비명상 집단 및 통제집단에 비해 높았다. 더불어 추수 시점에 자비명상 집단이 자비확장성a에 미치는 영향력은 약해진 반면, 평등자비명상 집단은 자비확장성 a와 b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유지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평등심 훈련은 자비확장성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한-집단 정체성의 증가를 통해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평등심 훈련은 차별적 성향의 사람들이 자비명상을 더 균형 있게 훈련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추후, 평등심 훈련의 활용 방안 및 마음챙김 훈련과의 통합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사항들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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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Ⅱ. 이론적 배경․․․․․․․․․․․․․․․․․․․․․․․․․7
1. 사무량심 수련․․․․․․․․․․․․․․․․․․․․․․․․․․․7
1) 사무량심의 정의 ․․․․․․․․․․․․․․․․․․․․․7
2) 평등심과 평정심의 차이 ․․․․․․․․․․․․․․․․․․8
3) 사무량심 수련법․․․․․․․․․․․․․․․․․․․․․․․․․10
2. 자비확장성 개념화․․․․․․․․․․․․․․․․․․․․․․․․12
1) 자비명상의 효과 및 보완점․․․․․․․․․․․․․․․․․․․․12
2) 자비확장성 지표․․․․․․․․․․․․․․․․․․․․․․․․․15
3) 자비심 관련 변수․․․․․․․․․․․․․․․․․․․․․․․17
3. 평등심 훈련의 기제․․․․․․․․․․․․․․․․․․․․․․․․18
1) 사회적 범주화와 내집단 편향․․․․․․․․․․․․․․․․․18
2) 평등심 훈련과 한-집단 정체성․․․․․․․․․․․․․․․․․․20

Ⅲ. 연구 필요성 및 연구문제․․․․․․․․․․․․․․․․․․25
1. 연구필요성․․․․․․․․․․․․․․․․․․․․․․․․․․․․25
2. 연구문제․․․․․․․․․․․․․․․․․․․․․․․․․․․․․25
1) 연구 1: 평등심 훈련이 한-집단 정체성 및 외집단에 대한 이타행동에 미치는 영향 ․․․․․․․․․․․․․․․․․․․․․․․․․․․․25
2) 연구 2: 평등심 기반 자비명상이 한-집단 정체성 및 자비확장성에 미치는 영향․․․․․․․․․․․․․․․․․․․․․․․․․․․․․․26
3) 평등심 기반 자비명상 프로그램이 차별적 성향의 대학생들의 한-집단 정체성 및 자비확장성 계발에 미치는 영향․․․․․․․․․․․․․26

Ⅳ. 연구 1․․․․․․․․․․․․․․․․․․․․․․․․․․․․․28
1. 연구목적․․․․․․․․․․․․․․․․․․․․․․․․․․․․․28
2. 연구방법․․․․․․․․․․․․․․․․․․․․․․․․․․․․․28
1) 연구대상․․․․․․․․․․․․․․․․․․․․․․․․․․․․28
2) 연구절차․․․․․․․․․․․․․․․․․․․․․․․․․․․․29
3) 측정도구․․․․․․․․․․․․․․․․․․․․․․․․․․․․30
4) 분석방법․․․․․․․․․․․․․․․․․․․․․․․․․․․․31
3. 연구결과․․․․․․․․․․․․․․․․․․․․․․․․․․․․․31
1) 집단 간 차이검증 결과․․․․․․․․․․․․․․․․․․․․․32
2) 매개분석 결과․․․․․․․․․․․․․․․․․․․․․․․․․34
4. 논의․․․․․․․․․․․․․․․․․․․․․․․․․․․․35

Ⅴ. 연구 2․․․․․․․․․․․․․․․․․․․․․․․․․․․․․37
1. 연구목적․․․․․․․․․․․․․․․․․․․․․․․․․․․․․37
2. 연구방법․․․․․․․․․․․․․․․․․․․․․․․․․․․․․37
1) 연구대상․․․․․․․․․․․․․․․․․․․․․․․․․․․․37
2) 연구절차․․․․․․․․․․․․․․․․․․․․․․․․․․․․37
3) 측정도구․․․․․․․․․․․․․․․․․․․․․․․․․․․․39
4) 분석방법․․․․․․․․․․․․․․․․․․․․․․․․․․․․40
3. 연구결과․․․․․․․․․․․․․․․․․․․․․․․․․․․․․41
1) 사전동질성 검증 결과․․․․․․․․․․․․․․․․․․․․․․41
2) 평등자비명상과 자비명상의 효과․․․․․․․․․․․․․․․․․42
3) 매개분석 결과․․․․․․․․․․․․․․․․․․․․․․․․47
4. 논의․․․․․․․․․․․․․․․․․․․․․․․․․․․․49

Ⅵ. 연구 3․․․․․․․․․․․․․․․․․․․․․․․․․․․․․52
1. 연구목적․․․․․․․․․․․․․․․․․․․․․․․․․․․․․52
2.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52
1) 프로그램 진행자․․․․․․․․․․․․․․․․․․․․․․․․․52
2) 프로그램 구성․․․․․․․․․․․․․․․․․․․․․․․․․․53
3) 프로그램의 모듈 ․․․․․․․․․․․․․․․․․․․․․․54
4) 평등심 훈련 주안점․․․․․․․․․․․․․․․․․․․․․․56
3. 연구방법․․․․․․․․․․․․․․․․․․․․․․․․․․․․․57
1) 대상 및 절차․․․․․․․․․․․․․․․․․․․․․․․․․․57
2) 측정도구․․․․․․․․․․․․․․․․․․․․․․․․․․․․58
3) 분석방법․․․․․․․․․․․․․․․․․․․․․․․․․․․․59
3. 연구결과․․․․․․․․․․․․․․․․․․․․․․․․․․․․․60
1) 사전동질성 검증 결과․․․․․․․․․․․․․․․․․․․․․․60
2) 평등자비명상과 자비명상 프로그램의 효과․․․․․․․․․․․․․62
4. 논의․․․․․․․․․․․․․․․․․․․․․․․․․․․․72

Ⅶ. 종합논의․․․․․․․․․․․․․․․․․․․․․․․․․․․75

Ⅷ. 참고문헌․․․․․․․․․․․․․․․․․․․․․․․․․․․82

부 록․․․․․․․․․․․․․․․․․․․․․․․․․․․․․․․95

ABSTRACT․․․․․․․․․․․․․․․․․․․․․․․․․․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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