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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화물차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

초록/요약

교통사고는 국가적으로 예방을 위한 정책과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 교통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교통안전에 관한 중장기 종합계획(5년단위)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2017년도에 제8차 교통안전기본계획이 수립되었다.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화물차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4.5%에 그치지만 사망자수 비율은 전체 사고의 49.1%로 상당히 높은 치사율을 보인다.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 환경 조성을 위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화물차 교통사고에 대한 예방이 절실하다. 본 연구는 고속도로 사고자료를 이용하여 교통사고 발생원인 등의 교통사고 특성들을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교통조건(교통량, 화물차 비율, 구간길이)에 의한 화물차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2012~2016년 동안 화물차 교통사고 빈도수를 비교하여 가장 많이 발생한 경부선, 중부내륙선, 영동선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했다. 예측모형은 기존 문헌 고찰을 통하여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아송 회귀모형, 음이항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개발하였다. 상관분석과 다중공선성 분석을 통해 설명변수의 선형적 연관성을 검토하였고, 최종적으로 모형에 쓰일 설명변수를 결정했다. 개발된 포아송 회귀모형과 음이항 회귀모형의 적합도 비교를 통해 음이항 회귀모형을 본 연구의 최종 모형으로 선정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화물차 교통사고 예측모형을 통해 화물차 교통사고를 예측하고, 화물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적극적인 시설적/제도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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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절차 3
제2장 관련연구 및 이론 고찰 5
제1절 관련연구 고찰 5
제2절 관련연구의 시사점 14
제3절 교통사고모형 고찰 15
제3장 교통사고 특성분석 17
제1절 고속도로 차종별 교통량 현황 17
제2절 고속도로 교통사고 원인차 현황 18
제3절 고속도로 화물차 교통사고 특성분석 20
제4장 교통사고예측모형 개발 26
제1절 자료 수집 및 가공 26
제2절 기술통계분석 28
제3절 상관분석 31
제4절 다중 공선성 분석 33
제5절 모형개발 및 비교분석 35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2
제1절 결론 42
제2절 향후 연구과제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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