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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TV홈드라마에서 가정문제에 대한 인물별 대응 양상 비교 연구 : - <결혼의 여신>(한국)과 <所謂婚姻>(中國)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s’ Responses to Family Problems in Korean and Chinese TV Home Drama

초록/요약

TV 홈드라마를 통한 양국의 가족문화의 특성과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V 홈드라마 <결혼의 여신>(한국) 및 <所謂婚姻>(中國)을 중심으로 두 작품의 주요 갈등을 중심으로 여성인물을 비롯한 주변 인물들의 대응 방식과 그러한 대응 방식이 지닌 문화적 의미를 검토했다. Ⅱ장에서는 두 드라마의 비교를 위한 예비 단계로서 공통적으로 가정을 중심으로 한 두 드라마의 서사구조를 먼저 밝힌 후 그 연장선에서 4명의 주인공의 인물 유형을 순차적으로 제시했다. Ⅲ장에서는 ‘남편의 불륜’ 및 ‘아내의 직장생활’을 중심으로 여성에 국한하지 않고 여성에 대한 남편과 시어머니 등 주변의 가족들의 태도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남편의 불륜’의 경우 <결혼의 여신>(한국) 중의 '권은희(아내)-노승수(남편)' 부부 및 <所謂婚姻>(中國) 중 '單雲(아내/中國)-伍德(남편/中國)' 부부를 다뤘으며 ‘아내의 직장생활’의 경우 <결혼의 여신>(한국) 중 송지선(아내/)-노장수(남편/)' 부부 및 <所謂婚姻>(中國) 중 '欣茹(아내)-張凱(남편)‘ 부부를 다뤘다. ‘남편의 불륜’ 의 경우, 권은희(한국)는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남편과 아들을 모시고 사는 전직 주부이다. 그러했기에 권은희(한국)도 남편의 배신에 큰 충격을 받았다. 單雲(中國)과 권은희(한국)는 비슷한 상황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다른 대응 방식을 보인다. ‘아내의 직장생활’의 경우, 欣茹(中國)와 송지선(한국)은 모두 성공한 직장 생활을 하고 있는 유능한 여성이다. 그녀들은 직장과 가정 일을 모두 성실히 하지만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겪는다. 欣茹(中國)과 송지선(한국)은 비슷한 처지이지만, 각각 주변 환경에 대한 대응 방식은 다르며, 그 과정에서 겪는 갈등의 양상도 다르다. 본고에서는 그녀들이 이러한 위기 상황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다른 가족들의 태도 또한 구체적으로 그들의 말과 행위를 통해 분석했다. Ⅳ장에서 두 드라마를 대상으로 하여, 부부관계와 고부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적 의미를 한․중 간에 비교 대조했다. 부부관계에서 한국 드라마는 남성중심적 경향을 보인다면, 중국 드라마는 남녀평등적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고부관계에서 한국 드라마는 이율배반성을 보인다면, 중국 드라마는 친화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결론에서는 앞서의 작품 분석을 토대로 양국의 가정 문화 차이와 그 원인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아직 해결하지 못한 결혼 여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기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핵심어: 드라마 비교, 여성, 불륜, 여성 직장, 부부관계, 고부갈등, 남성중심, 남녀평등, 이율배반성, 친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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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1. 문제 제기 1
2. 연구사 검토 4
3. 연구 방법 13

Ⅱ. 가정 중심의 서사 구조 및 인물 유형 16

1. <결혼의 여신>(한국)의 경우 16
2. <所謂婚姻>(中國)의 경우 25

Ⅲ. 가족구성원의 갈등에서 인물들의 대응 방식 비교 32

1. 남편의 불륜에 대한 아내의 대응과 가족들의 태도 비교 33
2. 직장이 있는 아내의 태도 및 가족들의 태도 50

Ⅳ. 갈등 유형별 인물의 대응 방식이 지닌 문화적 의미 비교 64

1. 부부관계에서 남성중심성(한국)과 남녀평등성(중국) 65
2. 고부관계에서 여성의 이율배반성(한국)과 친화성(중국) 76

Ⅴ. 결론 85

참고문헌 89
中文摘要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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