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After-school Science Classes on Creative Thinking Activities and Scientific Attitudes Focused on Hands-on Activitie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H초등학교 3~4학년 4개 반이며 실험집단 36명, 비교집단 34명으로 모두 70명이다.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사전 및 사후검사 후 이원공변량 분석 (2-way ANCOVA)을 실시하여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각 종속변인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활동 능력에 있어서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창의적 사고활동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의 하위영역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으며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를 통해서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정직성, 호기심, 비판성, 개방성, 자진성과 같은 모든 하위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집단 간 성별의 차이는 비판성을 제외하고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처럼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활동 및 과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앞으로 과학적 활동을 즐기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행 사례로서 널리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more

목차

국문초록 ⅰ
목 차 ⅲ
표 목 차 ⅴ
도 목 차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가. 방과후 학교 5
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8
다. 창의적 사고활동 9
라. 과학적 태도 12
2. 선행연구 고찰 15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5
2. 연구 대상 18
3. 연구 설계 19
4. 연구 처치 20
가. 프로그램 선정 기준과 적용 20
나. 실험집단의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 내용 24
5. 검사도구 30
가. 창의적 사고활동 검사도구 30
나. 과학적 태도 검사도구 31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2
1.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창의적 사고활동에 미치는 영향 15
2. 핸즈온 활동(Hands-on activity)을 중심으로 한 방과후 과학수업이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15

Ⅴ. 결론 및 제언 42
1. 결론 42
2. 제언 43

참고 문헌 45
ABSTRACT 46
부 록 4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