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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상담추구태도의 관계에서 부모신뢰와 교사신뢰의 조절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학교 내 전문적 상담추구태도의 관계에서 부모신뢰와 교사신뢰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부산 소재 3개의 중학교에서 1-3학년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에서 251부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청소년의 스트레스 척도, 학교상담추구태도 척도, 부모신뢰 척도, 교사신뢰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관계 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중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에 대한 신뢰의 정도는 학교 내 전문적 상담을 통한 도움을 추구하는 태도를 증가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신뢰감이 높을수록 학교 내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태도가 자발적이 되게 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 상담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요인으로서의 부모신뢰를 확인하였다. 둘째, 중학생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교사를 신뢰하는 것은 학교 내 전문적 상담을 통한 조력 추구태도를 증가시키지는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선생님을 신뢰할 때에 학교 안에서 전문적인 도움을 요청하는 태도는 적극적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사를 신뢰하는 정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고, 심각한 문제 상황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상담을 받게 됨으로써 선생님들과 친구들로부터 받는 부정적인 시선을 염려하게 된다. 특히 상담의 익명성과 비밀 보장에 대한 걱정처럼 상담을 회피하게 만드는 방해 요인들이 존재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즉 학교 내에서 적극적으로 상담을 찾도록 하는 촉진 요인들과 함께 학교 내 전문적 상담을 통한 조력 추구를 저해할 수 있는 요인들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학교 내에서 실시하는 상담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낙인을 최소화하고 철저한 비밀 보장으로 학교 상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 지역 3개의 중학교 학생들로 한정돼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으므로, 청소년의 범주인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 연구 대상을 확장할 필요가 있겠다. 셋째, 성격의 내 ․ 외향성이나 은폐성향, 정서적 유능감과 같은 개인적 요인들이 누락되어 개인 특성에 따른 학교 내 전문적인 조력추구태도를 측정했는지에 대한 객관성에 대한 한계점이 존재한다. 넷째, 본 연구는 학교 내 전문적 상담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추구하도록 돕는 촉진요인인 부모신뢰와 교사신뢰에 대한 연구만을 진행하였으므로 학교상담을 회피하게 하는 요인이 함께 제시돼지 않은 한계점이 있다. 다섯째, 본 연구는 학교상담 실시자로서 전문상담교사 및 전문상담사만을 포함시켰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담임 교사 및 학교 내 전문적인 상담 인력을 총괄하는 학교 상담에 대한 개념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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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연구 모형 6

Ⅱ. 이론적 배경 7
1. 스트레스 7
2. 학교상담추구태도 9
3. 부모신뢰 13
4. 교사신뢰 15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2. 연구 도구 19
가. 스트레스 척도 19
나. 학교상담추구태도 척도 21
다. 부모신뢰 척도 22
라. 교사신뢰 척도 24
3. 자료 분석 26
Ⅳ. 연구 결과 27
1. 스트레스, 학교상담추구태도, 부모신뢰, 교사신뢰의 상관 관계 27
2. 스트레스와 학교상담추구태도의 관계에서 부모신뢰의 조절효과 28
3. 스트레스와 학교상담추구태도의 관계에서 교사신뢰의 조절효과 31


Ⅴ. 논의 및 결론 34
1. 요약 및 논의 34
2. 결론 및 제언 38

참고문헌 41
부록 설문지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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