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higher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perceived Family Strength on Self-Directed Learning :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자아존중감 및 자기주도학습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연구문제 2-1.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 하위요인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하는가? 대전광역시에 있는 2개의 초등학교 4, 5, 6학년을 307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용 가족건강성 척도, 자아존중감 척도, 초등학생용 자기주도학습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 자기주도학습 및 자아존중감 간에는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었다. 가족건강성을 높게 지각할수록 자아존중감과 자기주도학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감을 높게 지각할수록 자기주도학습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부분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또한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을 포함한 하위요인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 간의 관계에서 모두 자아존중감과 부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아존중감이 자기주도학습에 영향을 주는 변인임을 확인하였고, 자아존중감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지각한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가족건강성 8
2. 자아존중감 10
3. 자기주도학습 12
4. 각 변인 간 선행연구 15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19
2. 측정도구 20
3. 자료분석 23

Ⅳ. 연구결과 24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24
2. 가족건강성과 자기주도학습 및 자아존중감 관계 25
3. 가족건강성이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6
4. 가족건강성이 자기주도학습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28

Ⅴ. 요약 및 결론 33
1. 요약 및 결론 33
2. 논의 및 제언 35

 참고문헌 40
 부록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