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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에 대한 낭비요인과 현행 업무체계 분석을 통한 프레임워크 개발

Development of the Framework through the Analysis of Waste Factors and Current Business Processes for Anti-Ship Missile Flight Test

초록/요약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은 대함유도무기 개발의 최종 입증단계 중 하나로서 그 중요도가 증대되고 있으나, 관련 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정립이 미흡한 실정이다. 현행 업무 정립에 대한 방법으로 프로세스 개선 등과 같은 일시적인 처방형태의 접근방법 또는 프로세스와 산출물 연계 등과 같은 단순한 형태의 접근방법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실효성이 미약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에 적용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 개념을 접목한 체계적인 업무 정립방안을 제시코자 하였다. 우선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에 대한 낭비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비행시험 업무의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하여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3개 요소(프로세스, 산출물, 체크리스트)에 대한 적용근거를 마련하고, 프레임워크에 대한 구조 정의와 구축 방법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해 체계수행, 시험안전, 시험지원 영역으로 분류하였고, 영역별로 수명주기 개념과 기본 프로세스 개념을 접목한 표준 프로세스를 정의하였다. 또한 표준 프로세스와 표준 산출물, 이슈사항 체크리스트를 연계한 15개의 프레임워크를 정의함으로써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업무 정립을 하고자 하였다. 구축된 프레임워크의 실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에 참여하는 연구원을 대상으로 프레임워크의 개념 정립 부문에 대하여 프레임워크 적용 전에 1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17~18년도 3회에 거친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에 적용하였으며, 15개 프레임워크 부문에 대하여 2차 설문을 실시하였다. 평가 설문 결과를 통하여 본 논문에서 제시된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프레임워크를 적용 유도무기 대상에 따라 사용성, 유지보수성, 확장성 측면에서 1, 2차 설문결과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1차 및 2차 평가 설문조사 결과 모두가 사용성, 유지보수성, 확장성 측면에서 우수(4점)이상이 산출되었으며, 이는 본 논문에서 제안된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가 실제 업무에 적용가능한 수준이라는 것과 비행시험 업무정립에 기여했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본 논문의 상기와 같은 연구과정을 통한 학문적 기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낭비요인을 식별하고, 각 낭비요인별 가중치를 계층분석법을 통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제안함으로써 낭비요인 정의 및 개선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둘째,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업무 분석을 위하여 낭비요인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3개 요소(프로세스, 산출물, 체크리스트) 적용에 대한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셋째,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 구조에 대한 정립절차를 제시함으로써 프레임워크 구조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이다. 넷째, 비행시험 업무를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하여 체계수행, 시험안전, 시험지원 영역의 3개 업무영역과 수명주기 개념을 접목한 업무 단계로 구분하여 15개 표준 프로세스별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다섯째,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의 평가 설문에 활용하였던 평가방법론이다. 프레임워크의 개념과 실 적용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1차 프레임워크 개념, 2차 15개 프레임워크로 구분하여 그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평가 설문 결과는 1차, 2차 모두 5점 만점에 4.0이상(우수)으로 분석되어 개념과 실 적용간의 차이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를 통하여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업무 정립에 기여했으며, 이에 제시된 프레임워크 구조 및 프레임워크 개발은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뿐 만이 아니라 동종/이종 유도무기 비행시험의 업무정립 및 성과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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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표 1
제1항 연구 배경 1
제2항 연구 목표 5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7
제1항 연구 범위 7
제2항 연구 방법 9
제3절 논문 구성 12

제2장 선행연구 13
제1절 프레임워크 13
제1항 프레임워크 정의 13
제2항 프레임워크 적용 분야 13
제2절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16
제1항 개요 16
제2항 BPR 사이클 및 방법론 16
제3항 프로세스 표기방법 17
제3절 산출물 19
제1항 IPO 모델 19
제2항 산출물 관리 19
제4절 체크리스트 21
제1항 INCOSE의 체크리스트 21
제2항 NASA의 체크리스트 21
제3항 GAO의 체크리스트 22
제4항 국과연의 체크리스트 23

제3장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체계업무 낭비요인 분석 24
제1절 낭비요인 정의 24
제2절 낭비요인의 계층적 분석 27
제1항 계층분석법(AHP) 적용방안 27
제2항 낭비요인 분석방법 28
제3항 낭비요인 분석결과 33
제3절 낭비요인 원인분석 및 개선방안 43

제4장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의 구조 구축 48
제1절 프레임워크 적용 목적 및 적용개념 48
제1항 프레임워크 적용 목적 48
제2항 프레임워크 적용개념 49
제2절 프레임워크의 구조 정립 50
제1항 프레임워크의 구조 정립절차 제안 50
제2항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51
제3항 프레임워크 영역 분류 56
제4항 프레임워크 단계 구분 61
제5항 프레임워크 구조 정의 63
제3절 프레임워크 템플릿 및 ID 체계 개발 65
제1항 프레임워크 템플릿 65
제2항 프레임워크 ID 체계 66

제5장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의 현행 체계업무 분석 70
제1절 개요 70
제2절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특성 71
제1항 비행개념과 비행시험 71
제2항 비행시험의 시험환경 분석 73
제3항 비행시험 관련 조직 및 이해관계자 분석 75
제3절 현행 업무 진단과 분석 79
제1항 현행 업무 분류 및 업무 분석방법 79
제2항 업무별 프로세스 분석 81
제3항 프로세스 진단 및 개선소요 종합 107

제6장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 개발 109
제1절 개요 109
제2절 체계수행 영역 프레임워크 110
제1항 프로세스 재설계 110
제2항 계획 단계 프레임워크 112
제3항 준비 단계 프레임워크 115
제4항 수행 단계 프레임워크 119
제5항 후속 단계 프레임워크 122
제3절 시험안전 영역 프레임워크 125
제1항 프로세스 재설계 125
제2항 표준 프로세스 설정 126
제3항 표준 산출물 설정 128
제4항 이슈사항 체크리스트 설정 129
제4절 시험지원 영역 프레임워크 131
제1항 프로세스 재설계 131
제2항 표준 프로세스 설정 132
제3항 표준 산출물 설정 135
제4항 이슈사항 체크리스트 설정 135

제7장 대함유도무기 비행시험 프레임워크 평가 138
제1절 프레임워크 평가 설문 138
제1항 평가 개요 138
제2항 평가 설문항목 설정 138
제3항 평가 설문대상자 선정 140
제4항 평가 설문방법 141
제2절 프레임워크 평가 결과 142
제1항 1차 평가 설문결과 및 분석 142
제2항 2차 평가 설문결과 및 분석 143
제3항 설문결과 피드백 150

제8장 결론 및 향후연구 152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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