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Desmos를 활용한 디지털 수학 활동 자료 개발

초록/요약

최근 컴퓨터 공학의 발달과 더불어 수학교육에서도 컴퓨터 등 공학적 도구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고 이를 활용한 교수 학습 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컴퓨터를 활용하면 학생들은 탐구하고자 하는 수학적 대상들을 쉽게 확인해 볼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으며 각 구성 요소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므로 다루는 대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상상력을 키울 수 있으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데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적극적인 수업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순히 공학적 도구를 수업에 도입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이해의 정도나 의문을 중심으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소통형 수업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최근 새로이 주목 받고 있는 Desmos는 그래프 작성도구, 계산기, 공학용 계산기, 작도도구 등 다양한 수학 관련 프로그램과 이를 활용하여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교류가 가능한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수업 활동, 수업 활동 작성도구 등으로 구성되어진 인터넷 기반 서비스이다. 2장과 3장에서 Desmos의 그래프 작성도구, 수업 활동의 특징과 장점, 사용법을 살펴보고 4장에서는 이를 활용하여 수학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수학 활동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 5장에서는 4장의 결과를 가지고 실제로 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고 그 반응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more

목차

I. 서론 1

II. Desmos의 그래프 작성도구 4
2.1. 화면의 구성과 기본적인 사용법 4
2.2. 매개변수 슬라이더 8
2.3 그래픽 작성도구로 작성한 다양한 그래프의 예 10
2.4. 표, 노트, 폴더, 이미지 추가하기, 리스트, 통계, 회귀 15

III. Desmos를 활용한 수업 활동 20
3.1. 수업 활동 작성도구 20
3.2. 교사 대시보드 25

IV. Desmos를 이용한 디지털 수학 활동 자료 개발 27
4.1. 일차함수와 그래프 단원의 내용으로 구성한 디지털 수학 활동 27
4.2. 일차함수와 그래프 단원의 내용으로 구성한 디지털 수학 활동의 예 28


V. Desmos를 이용한 디지털 수학 활동 자료 적용 40
5.1. 디지털 수학 활동을 적용한 수업 40
5.2. 설문조사 결과 41

VI. 결론 52

참고문헌 54

부록 5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