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지도에 따른 과학교사의 전문성과 인식 조사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과목 지도에 대한 현직 교사의 전문성, 불안과 인식을 알기 위함에 있다.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의 예상되는 운영 실태와 교과 지도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교사들은 교과 지도에 관련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교과 지도와 관련하여 느끼는 불안은 어떠한지, 교사들은 어떤 방법의 연수를 필요로 하는지, 통합과학 수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주목해야 할 점과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7
1. 이론적 배경 7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7
1) 성격 7
2) 목표 8
3) 내용 9
4) 교수학습방법 11
5) 평가 1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14
1) 성격 14
2) 목표 16
3) 내용 17
4) 교수학습방법 18
5) 평가 20
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21
라. 과학 불안(science anxiety)의 정의 22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3
1. 연구 대상 23
2. 연구 절차 24
3. 검사 도구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8
1.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의 예상되는 운영 실태 28
2.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인식 29
3.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인식 32
4. '통합과학' 교과 지도에 대한 교사의 불안 36
5. 2015 개정 교육과정 '과학탐구실험' 교과지도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인식 38
6.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지도에 대한 어려움 40
7. '통합과학'과 '과학탐구실험'에 따른 교과 연수에 대한 인식 42
Ⅴ.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 록 5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