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북한출신 청소년을 위한 강점기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북한출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강점기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는지 검증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북한출신 청소년들의 진로실태를 분석하여 ‘자기이해’, ‘현실적 정보수집’, ‘차별대처’의 3가지 요소로 구성하였으며, 최근 이주 청소년 및 북한출신 청소년들에게 강조되고 있는 강점기반 개입을 매 회기에 활용하여 총 7회기의 강점기반 진로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안학교 학생 총 18명으로 처치집단 8명, 통제집단 10명이었다.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처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가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하위변인인 준비성, 확신성, 목적성, 결정성에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나 독립성은 차이가 없었다. 통계검증의 한계를 보안하기 위해 내용분석을 한 결과, 북한출신 청소년들은 프로그램 내용 중 강점 찾기가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안한 강점기반 진로 프로그램은 북한출신 청소년들의 진로성숙도를 향상시키며, 강점인식과 활용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more

목차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5
1. 북한출신 청소년의 정의 5
2. 북한출신 청소년의 적응 6
1) 적응 6
2) 학교적응 7
3. 북한출신 청소년의 진로 실태 8
1) 자기이해의 필요성 8
2) 현실적 정보의 필요 9
3) 진로 장벽 10
4) 진로 요구 11
4. 진로성숙 12
1) 진로성숙의 개념 12
2) 북한출신 청소년과 진로성숙 13
5. 강점기반 접근 14
1) 강점기반 접근의 필요성 14
2) 이주청소년들에 대한 강점기반 접근 15
3) 북한출신 청소년의 강점 16

III. 연구 목적 및 연구 가설 18
1. 연구 목적 18
2. 연구 가설 18


IV. 연구 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측정 도구 19
3. 분석 방법 20
1) 양적분석 20
2) 내용분석 20
4. 프로그램 구안 21
1) 프로그램 구안 방향 21
2) 프로그램 개발 절차 22
3) 프로그램 내용 구성 22


V. 연구 결과 25
1. 참여자의 인구학적 특징 및 사전동질성 검증 25
2. 강점기반 진로집단 프로그램의 효과 26
3. 내용분석 31
1) 자기이해 향상 31
2) 현실적 정보 활용 33
3) 진로장벽 대처 34
4)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제언 36


VI. 논의 38

참고문헌 ············································································42
부 록 ················································································48
ABSTRACT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