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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프로그램 설계 방안 연구 :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제 시행을 바탕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새롭게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요구를 수용하는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을 규명해 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교과서의 ‘한 학기 한 권 독서’ 단원을 분석함으로써, 자유학기제에 바탕을 둔 독서 프로그램을 설계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우선 Ⅱ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들과 특징을 살펴보고, 특히 국어과에서는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공식적 교육과정으로 자리 잡게 되었는데 그 의미를 정리했다. ‘창의 융합형 인재’를 목표로 하고 있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큰 특징으로는 미래 사회에서 주어진 문제 사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갖추는 것과, 교육 내용의 질적 적정화를 위해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를 확장하여 배움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또한 자유학기제의 시행 및 도입 배경을 정리했다. 자율성이 확보되는 자유학기 수업 운영 여건은 독서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을 확인하면서, 교육과정 내에서 운영되는 독서 활동이 학생 중심의 수업과 만나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방안을 생각하도록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제를 기반으로 하는 독서프로그램의 요건을 규명하였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독서교육 운영을 위한 판단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다.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은 두 가지 관점에서 규명하였다. 읽기교육 관점에 바탕을 둔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과 사회의 변화를 바탕으로 교육적 변화 맥락을 고려한 요건이 그것이다. 읽기교육 관점에 바탕을 둔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은 텍스트 이해를 위한 교육에 있어서 접근 관점을 정리한 김도남(2002)을 주로 참고하였는데, 텍스트 중심의 접근, 독자 중심의 접근, 사회적 상호작용 중심의 접근에서 독서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요소들을 세분화하여 규명하였다. 교육적 변화 맥락을 고려한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은 독서 프로그램 운영 사전 진단적 접근과 역량의 특징과 연과지어 역량 학습의 접근에서 규명하였다. 이렇게 규명된 요건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9종(총18권) 국어 교과서의 독서 단원을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특히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강조하면서 국어 교과서에 독서 활동을 한 단원으로 포함한다. 이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독서교육을 진행할 때 보완해야 할 점을 살펴볼 수 있었다. Ⅳ장에서는 자유학기제에 바탕을 둔 '한 학기 한 권 독서' 프로그램을 설계해 보았다. Ⅲ장에서 규명된 독서 프로그램 요건들 중,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국어 교과서의 독서 단원 분석 결과에서 많이 미흡했던 요건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연구결과와 통계자료를 참고하면서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를 토대로 독서 프로그램 모형을 설계하고 사례를 제시하였다.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홍길동전’과 비문학 분야의 ‘청소년을 위한 인권 에세이’, ‘인권 인간은 어떤 권리를 가질까’라는 두 책을 서로 연계ㆍ확장하는 방법으로 교과서 분석에서 미흡했던 요건들이 독서 프로그램에 반영되도록 하였다. 이상으로 본 연구가 주는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실 있는 독서교육 기반 마련이 필요한 시점임을 확인하였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한 학기 한 권 독서’가 교육과정 안에서 운영되어야 하고, 학생 중심의 참여형ㆍ활동 중심형 수업을 통해 여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유학기제의 여건에 맞추어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발상, 실생활의 문제 해결력 등이 신장될 수 있도록 독서 교육은 운영되어야 한다. 도서관 중심의 행사, 학습자가 혼자서 작성하는 감상문을 위한 독서, 일회성의 독서 교육은 지양해야 한다. 둘째, 독서 프로그램의 적절성 판단 또는 독서 프로그램 운영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학교에서는 꾸준한 독서 행사 및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독서 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처럼 독서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에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독서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독서 프로그램이 갖추어야할 요건을 제시함으로써, 독서 교육의 사전 준비에서부터 내실 있는 독서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점검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국어 교과서에 새롭게 포함된 ‘한 학기 한 권 독서’ 단원 분석을 통해 독서 교육에서 보완되어야 할 내용들을 점검 및 파악할 수 있었다. 9종의 국어 교과서는 각각의 특색과 장ㆍ단점을 포함하고 있다. 교실 수업은 보통 한 교과서를 가지고 진행되지만, 분석된 자료를 이용하면 각 교과서의 장점들을 유용하게 조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한 학기 한 권 독서’ 단원 분석 결과 미흡함이 컸던 요건들을 중심으로 마지막에 프로그램 설계 사례를 제시하였다. 독서 교육은 많은 고민과 다양한 방법의 시도를 꾸준히 연습해야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음을 기억하고, 독서 교육에 대한 지속적 관심과 시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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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선행 연구 검토 5
C. 연구 내용 및 방법 11
Ⅱ. 독서 프로그램 개발의 정책적ㆍ이론적 토대 13
A.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징 13
1. 도입 배경 13
2. 목표와 구조 : 역량 중심 교육과정과 이해 중심 교육과정 14
3.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도입과 그 의미 18
B. 자유학기제 도입 배경 및 시행 20
1. 도입 배경 20
2. 운영 방향 21
3. 2015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23
Ⅲ. 교과서의 '한 학기 한 권 독서' 단원 분석 25
A.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 기반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 25
1. 읽기교육 관점에 바탕을 둔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 26
2. 교육적 변화 맥락을 고려한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 31
3. 독서 프로그램의 요건 종합 40
B.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 교과서 분석 42
1. 읽기 교육 관점에 따른 요건에 의거한 분석 46
2. 교육적 변화 맥락을 고려한 요건에 의거한 분석 59
Ⅳ. 자유학기제 기반 '한 학기 한 권 독서' 프로그램의 설계 68
A. 독서 프로그램의 설계 원리 : 교과서 독서 단원에서 강화해야 할 요건들 68
1. 독서 프로그램 운영의 사전 진단 측면 70
2. 독서 책 선정 범위의 체계 측면 73
3. 동기 유발 요소의 강화 측면 75
4. 성취기준을 통합한 독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마련 측면 76
5. 독서 과정에서 교사-학습자 상호작용의 강화 측면 77
6. 실생활 맥락을 반영한 문제해결의 독후활동 및 평가 측면 79
7. 상호텍스트 및 연계 독서 안내의 실시 측면 81
B. 독서 프로그램 설계 실제 81
1. 독서 프로그램의 목적 81
2. 독서 프로그램의 단계 82
3. 독서 프로그램의 사례 85
Ⅴ. 결론 93
참고문헌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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