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한 예비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 사례 연구

A Study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by Using Mentoring Practice Program

초록/요약

본 연구는 ‘멘티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흥미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한 학교현장 멘토링의 과정에서 예비수학교사가 전문성을 어떻게 키워나가는 지에 대한 사례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예비수학교사의 학교현장 멘토링의 과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학교현장 멘토링에서 예비수학교사의 멘토링 사례와 내용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해 예비수학교사는 어떻게 성장해나가는가?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우선 학교현장 멘토링의 모형과 멘토링 매뉴얼을 개발하여 연구 준비, 연구 실행, 연구 결과 도출의 단계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비수학교사의 학교현장 멘토링 준비 및 실행과정에서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5개월간 2차례의 멘토링을 실시하였고 1차 멘토링에서 5회기, 2차 멘토링에서 7회기의 멘토링을 실시하여 멘토링의 과정과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다. 참여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학교현장 멘토링 협의회, 학교현장 멘토링 준비 및 실행, 피드백 회의, 평가, 전문가의 자문 과정을 거쳐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각각의 예비교사의 특성에 맞는 멘토링 사례를 분석하여 멘티의 변화와 예비수학교사의 비교‧탐색하였다. 위의 과정을 거쳐 예비수학교사들은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적 경험과 함께 학생에 대한 이해, 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멘티에 대한 태도의 변화와 멘티의 고민해결을 위한 노력, 멘티를 위한 멘토링 방법을 고안하며 멘티에 대한 이해를 위한 능력을 갖추고, 학습과 관련한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향상, 수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으로 예비수학교사가 멘티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이해를 위한 성장을 이루어내고 멘티가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변화와 학습 전반에 의욕과 학습 동기를 가지도록 하였다. 현장 멘토링을 통하여 예비수학교사들이 실제적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으로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예비수학교사들에게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습득하였다. 전문가의 자문과 동료예비교사와의 협동으로 멘토링 진행과정에서 멘토링 진행방법과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평가, 멘티의 예비수학교사 평가, 동료 평가를 통하여 예비수학교사가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7

Ⅱ. 이론적 배경 8
1. 멘토링의 개념 및 효과성 8
가. 멘토링의 개념 8
나. 청소년 멘토링의 효과성 9
2. 예비교사의 전문성 신장 11
가. 경험적 관점의 교사의 전문성 11
나. 멘토링에서의 예비교사의 전문성 12
다. 반성적 성찰과 교사의 전문성 신장 14
3.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16
가. 정의적 영역의 개념 16
나. 수학학습에서의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 17

Ⅲ. 연구 절차 19
1. 연구 준비 20
2. 연구 실행 20
가. 연구대상 20
나. 멘티 23
다. 예비수학교사와 멘티의 그룹 형성 25
라. 멘토링 매뉴얼 28
마. 학교현장 멘토링 준비 및 시행 31
바. 자료 수집 34
3. 연구 결과 도출 35
가. 참여관찰을 통한 자료 분석법 35
나. 연구 결과 작성 36

Ⅳ. 결과 및 논의 37
1. 학교현장 멘토링의 과정 37
가. 1차 멘토링의 과정 37
나. 2차 멘토링의 과정 41
다. 멘토링의 목적 44
2. 예비수학교사의 멘토링 사례와 내용 46
가. 예비수학교사 1의 개인 멘토링 47
나. 예비수학교사 2의 개인 멘토링 55
다. 예비수학교사 3의 개인 멘토링 63
라. 단체 멘토링 69
3. 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한 예비수학교사의 전문성 변화 80
가. 학생에 대한 이해를 통한 성장 80
나. 학생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이해를 통한 성장 87
다. 경험의 관점에서의 학교현장 멘토링 96

Ⅴ. 요약 및 결론 100
1. 요약 100
가. 학교 현장 멘토링의 과정 101
나. 예비수학교사의 멘토링 사례와 내용 102
다. 학교현장 멘토링을 통한 예비수학교사의 변화 105
2. 결론 및 제언 107

참 고 문 헌 110

ABSTRACT 11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