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아동의 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는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내적 요인(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환경적 요인(교사의 사회적 지지)과 그 요인들 간의 관련성과 단계적 영향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A시 소재 4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학년 아동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아동이 지각하는 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만족도를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만족도는 서로 높은 상관이 있고, 아동의 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는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둘째, 열세 개의 하위요인 중에서 학교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 요인들은 첫 번째는 교사의 평가적 지지, 두 번째는 학업스트레스, 세 번째는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내적원인, 네 번째는 교사스트레스, 다섯 번째는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의 외적원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함의는 아동의 학교생활만족도와 관련한 연구를 통하여 학교교육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하였고, 학교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상기 시킨 것이다. 이상의 결과와 의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more

목차

Ⅰ.서론 1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연구문제 5
Ⅱ.이론적 배경 6
1.학교스트레스 6
2.자기결정성 학습동기 10
3.교사의 사회적 지지 13
4.학교생활만족도 17
5.변인 간의 관계 고찰 21
Ⅲ.연구방법 27
1.연구대상 및 절차 27
2.연구도구 28
3.자료 분석 33
Ⅳ.연구결과 34
1.아동의 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 학교생활만족도의 수준 34
2.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6
3.학교스트레스,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교사의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이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38
Ⅴ.논의 및 결론 42
1.요약 및 논의 42
2.결론 및 제언 45
참고문헌 49
부록 5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