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을 통한 성장경험 :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 사례를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실천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 성장과정에서 학습경험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고 학습경험이 구성원들의 삶의 변화에 미치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발견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학습 성장경험을 분석하기 위하여 질적 연구방법 중 사례연구 방법을 선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첫째, 실천공동체의 구성원들은 학습을 통해 어떠한 관계맺음을 만들어 가는가? 둘째,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을 통한 성장경험이 삶의 변화에 미치는 의미는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이는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활동을 통해 본 학습경험은 학습과정을 거치면서 어떠한 관계 맺음과 성장을 하는지 살펴보고 이러한 성장을 통한 삶의 의미 변화는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연구하였다.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은 학습경험을 통해 의식의 변화가 일어나고, 가치관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지속적인 학습을 하게 되었다. 또한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자료수집과 반구조화 된 인터뷰를 바탕으로 하여 그들의 성장을 통해 학습경험이 새로운 변화와 기회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학습 맥락의 관점에서 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5명을 선정하여 참여자와 함께 학습현장에 참여하여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구성원들은 학습을 매개로 실천공동체에 참여하며 성장해 가고, 어떠한 학습 경험을 하게 되는지 상황학습과 학습경험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통해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연구사례로 선정된, 평생학습이라는 동일한 관심사와 열정을 공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성장을 하고 있는 ‘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 (이하 평실사협회로 명명함)이라는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이 학습에 참여하게 된 배경과 동기를 살펴보았다, 구성원들이 상호작용 과정에서 무엇을 보고 배우며, 경험하는지 그 학습경험이 삶의 변화에 어떤 의미로 성장하는지 이러한 다양한 모습에서 의미변화를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과정에는 레이브와 웽거(Lave & Wenger)가 강조하는, 학습이 이루어지는 맥락과 학습의 결과가 활용되는 맥락의 통합적 접근을 지지하며, 학습이 우리의 일상적 상황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실천 학습과 앎의 과정에서 상황학습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상황학습의 구체적인 양상을 이론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개념의 틀로 실천공동체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었다. 상황학습의 ‘합법적 주변 참여’라는 개념에서 보여 주듯이 실천공동체의 합법적 구성원이자 중심 인으로 변화해 가는 구성원들의 변화과정에 주목하였다. 즉, 주변적 위치에 머물던 구성원 개인의 상황이 중심적 위치로 이동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학습자의 변화와 성장과정을 핵심적인 학습양상으로 간주하는 상황학습 이론을 근거로 살펴보았다. 이에 연구 참여자들의 학습경험은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고 개발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따라서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성장 학습경험 과정은 학습을 매개로 관계 맺기, 실천과 나눔 상생으로의 학습으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공동체 구성원들은 학습을 마주하게 되면서 삶의 변화와 꿈과 비전을 갖게 되는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에 삶의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와 새로운 가치를 지향함을 발견하게 되었고 연구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성장을 위한 학습경험을 통해 가치관의 변화와 내면의 성장을 하게 되었다. 가정에서만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을 토대로 자신을 위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며, 늦은 나이지만 배움으로 인해 즐거움, 행복감, 성취감으로 학습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둘째, 경제활동에서 소외되었던 구성원들은 학습경험을 통해 사회로의 재진입을 시도하며 진로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다. 가정에서 안주하는 자신의 모습대신 학습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로 이해 관련 정보들도 수집하게 되었다. 그리고 실행으로 옮겨 자격증 취득, 봉사활동, 결국은 대학원 진학까지 하게 되었으며, 적극적인 구직활동으로 취업에도 성공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로 전환에 성공하여 사회와의 단절을 극복하고 삶의 활력을 얻을 수 있었다. 셋째, 학습을 통해서 생각이 바뀌고 목표가 생기며, 실천의 학습을 하게 되었다. 즉, 학습경험은 그들에게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하게 되면서, 자기개발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며, 동료학습자들의 역동적인 에너지가 소속감을 갖게 하였다. 그 소속감은 다시 사회와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면서 실천공동체의 일원으로 봉사 활동을 통해 배움의 나눔이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이는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을 가지며, 계속되는 학습으로 이어졌다. 예컨대 자신의 성장을 가져오는 계기도 되었으며,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학습은 끊임없이 이루어졌으며 지치지 않는 학습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 성장과정에서 학습경험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그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이들은 가정에 안주하기보다 사회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사회와의 끈을 놓지 않았다. 또한 평생교육을 통한 학습경험은 자기개발에 대한 의지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해주었다. 연구 참여자의 학습경험은 강의실에서만 이루어지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삶의 목표가 생기고 자신감을 되찾으면서 자신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경제적 보상이 따르는 취업이나 창업을 통한 진로전환을 할 수 있게도 해주었지만, 구성원들에게 학습경험은 자신의 직업적 역량뿐만 아니라 사회적 역량을 증대시키는 의미를 지녔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와 의미를 갖고자 한다.

more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실천공동체 6
가. 실천공동체의 개념과 구성요소 6
나. 실천공동체의 성장과 변화 14
2. 상황학습 17
가. 상황학습의 의미 17
나. 핵심개념 : 합법화된 주변적 참여 19
3. 학습경험 20
III. 연구방법 28
1. 연구사례 28
2. 연구대상 30
가. 연구 참여자 선정 30
나. 연구참여자 31
3. 자료수집 및 분석 34
가. 심층면담 35
나. 참여관찰 36
4 연구의 윤리성 및 진실성 확보. 37
IV. 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39
1. 배움을 통한 소통과 즐기기 39
가. 학습과의 우연한 만남 39
나. 배움을 즐기는 공동체 48
다. 학습을 통한 행복 경험 50
2. 실천과 나눔으로 성장하기 56
가. 갈등 안에서의 성장 56
나. 나눔으로서의 성장 60
다. 실천을 통한 성장 62
Ⅴ. 논의 및 결론 67
1. 논의 67
2. 결론 69
참고문헌 72
부록 7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