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업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한 수학 클리닉 상담 사례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수학 학습부진아 및 수학 클리닉상담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했다. 대부분의 수학 학습부진아와 관련된 연구의 경우에 수학 학습부진아의 원인을 분석하거나 이를 교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연구였다. 또한 수학 클리닉상담의 경우 상담과 관련된 문항을 개발하거나 상담을 실제적으로 실시하는 연구도 상담자와 실제 수학교사와 다른 것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것에 주안점을 두어 수학 클리닉상담을 통해 수학 학습부진아들의 자신감 하락 및 불안감 고조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개인의 학생들에게 맞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 전략을 활용함에 있어서 수업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하여 학생들에게 제시된 전략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관찰을 하여 상담에 활용하는 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을 선정함에 있어서는 한국창의재단에서 제작한 수학 클리닉 진단 검사지를 활용하였다. 이 진단검사지를 수학성적이 낮은 학생들에게 배부를 하고 검사를 실시한 후에 그 결과를 분석했다. 결과를 분석한 후에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불안감에 대한 점수를 산정한 후에 연구대상 후보 학생들에게 수학 클리닉상담에 참여할 의지가 있는지 면담을 통해서 의사를 질문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낮고 불안감은 높으며 수학 실력도 하위권인 4명의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할 수 있었다. 가장 먼저 실시한 것은 연구대상 학생들의 수학적 자신감 하락 및 불안감 고조에 대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 면담을 실시한 것이다. 수학 클리닉 진단 검사지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수학적 자신감 하락 및 불안감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그 원인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연구대상 학생들이 밝힌 수학학습에 있어서 자신감 하락의 원인은 실패 경험의 누적, 낮은 성취도, 느린 연산속도, 이전 수업의 결손, 교사 요인, 용어를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으로 밝혀졌다. 또한 수학 학습에 있어서 불안감을 느끼는 요인으로는 수학 성적에 대한 불안, 수학 문제를 풀이함에 있어서 생기는 불안 등이 대부분이었다. 이 후 학생들과 일주일에서 열 흘 정도의 간격을 두고 주기적인 상담을 하기로 구조화했다. 이러한 상담을 구조화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자신감을 높이고 불안감은 감소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각각의 학생들의 문제점에 맞게 제시하였다. 이렇게 제시된 전략은 멘토링 활용하기, 예습/복습 노트 활용하기, 수준별 학습지 제공하기, 수업시간에 강화 제공하기, 선수학습 내용 제공 및 선수학습, 수업시간에 발표하기 등이었다. 이러한 전략을 활용하기 전에 학생과 미리 만나 어떤 식으로 수업시간에 활용할지 구조화했다. 이 후에 수업이 끝난 후에 학생이 전략을 활용하는 것에 있어서 느낀 점을 상담을 통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전략에 대해서 피드백을 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상담의 과정에서 가장 주안점을 둔 것은 학생들이 활용하는 전략이 수학 수업시간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한 점이다. 이러한 계획으로 총 6번의 상담을 실시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수학 학습부진아의 경우 인지적, 정의적, 수업 상황에서 모두 문제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상담이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수학 학습부진아들의 경우 인지적인 영역에서 많은 수업 결손이 있었으며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또한 정의적인 영역에서도 자신감과 불안감이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수학 학습부진아들의 경우 수업에서도 소외된다는 점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적절한 전략을 통해서 수학 클리닉 상담을 실시했을 때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었다.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인지적 혹은 정의적인 영역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전략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전략을 지속적으로 활용한 결과 연구대상 학생들은 어느 정도 자신감은 상승하고 불안감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수학 클리닉상담이 수업과 연계되었을 때 상담의 효과를 증대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과정에서 선정된 전략들을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어떻게 적용하는지 관찰할 수 있게 되어 조금 더 용이한 피드백과 전략의 수정을 할 수 있었기에 조금 더 효과적인 상담을 실시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3
가. 수학 학습부진아 3
나. 수학불안 4
다. 수학학습 자신감 4
라. 수학 클리닉 상담 5
마. 사례개념화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선행연구 분석 7
2. 수학 학습부진의 발생원인 11
가. 수학 교과특성에 의한 원인 11
나. 학습자의 내재적인 원인 13
다. 교사 및 수업 활동상의 원인 16
3. 수학 학습부진아의 정의적 특성 19
4. 수학학습에 있어서의 자신감 21
5. 수학불안 22
6. 수학 클리닉 상담 23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5
1. 연구대상 25
2. 연구절차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37
1. 자신감 하락 요인 37
2. 수학불안감 형성요인 44
3. 평소 수업관찰 46
4. 문제해결을 위한 전략 48
5. 문제해결을 위한 상담 52
가. 2차 상담 –전략 활용 점검 및 상담 52
나. 3차 상담 –전략 활용 점검 및 상담 57
다. 4차 상담 –전략 평가 및 중점 활용 전략 선정 61
라. 5차 상담 –중점 활용 전략 평가 66
마. 최종 상담 –최종 평가 70
6. 상담 후 수학적 자신감 및 불안감 측정 76

Ⅴ. 결론 및 제언 78
1. 연구문제에 대한 결론 78
2. 수학 클리닉 상담의 한계 79
3.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 81


참고문헌 82
<부록> 8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