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질문답변관계(QAR)를 통한 고등학생의 영어독해력 향상을 위한 방안 연구

초록/요약

핵심역량으로 의사소통 역량을 추구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영어 이해 능력과 영어 표현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읽기 역시 활자를 통해 끊임없이 저자와 독자 사이에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이므로 의사소통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질문은 발화를 이끌어 내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교사는 각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울 수 있다. 이에 질문과 답변의 관계를 활용한 질문답변관계(Question-Answer Relationship: 이하 QAR) 전략을 통해 학습자의 영어독해력 향상에 대한 방법을 연구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34명을 대상으로 해당 전략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지와 설문지를 상, 중, 하 수준별에 따라 분석함으로써 영어독해력 향상에 대한 다양한 학습자들의 인식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미흡한 부분은 인터뷰를 통해 보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QAR을 활용하여 영어 읽기 수업을 했을 때,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모두가 QAR 전략이 글의 내용 파악 및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가? QAR을 활용하여 영어 읽기 수업을 했을 때,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모두는 글의 내용 파악 및 이해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였다. 특히, Right There과 Think and Search 전략이 내용 파악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 통계 결과를 통해, 책 속에서 답변을 찾을 수 있는 In the Book 전략이 글을 이해하는 데 있어 유용함을 알 수 있다. 둘째, QAR 전략 중 어떤 질문 유형이 학습자가 영어독해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가? QAR 전략 중,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Think and Search 전략이, 하위권 학생들에게는 Right There 전략이 학습자의 영어독해력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Think and Search 전략은 여러 부분의 정보를 조합하고 추론하여 답변해야 하기 때문에 글 속의 정보 간의 연결 관계를 살피므로 중, 상위권 학생들의 영어독해력 향상에 도움을 주었음을 추론할 수 있다. 반면, Right There은 명시적으로 답변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하위권 학생들이 영어독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셋째, QAR 전략을 능동적 질문하기 전략으로 사용했을 때, 초급, 중급, 고급 학습자 모두가 수동적 질문하기보다 능동적 질문하기 전략이 영어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인식하는가? QAR 전략을 단순 질문전략으로 사용하는 것과 능동적 질문하기 전략으로 사용하는 것 중, 학습자가 영어독해력에 더 도움이 된다고 인지하는 것은 능동적 질문하기 전략이다. 이는 Yopp(1988)이 말한 능동적인 이해능력(active comprehension)을 자극하는 방법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차원적 질문을 하는 능동적인 질문전략(active questioning)의 종류와 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면 학습자들의 독해력은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하위권 학생들에게 있어서는 글에 대한 이해가 능숙하지 않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능동적 질문하기 전략을 활용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인지하고 읽기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QAR 전략을 영어 읽기를 할 때 활용한다면 모든 수준의 학습자에게 글을 더욱 정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글의 독해력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능동적으로 스스로 질문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QAR 전략을 사용한 영어 읽기를 가르칠 때는 질문의 유형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 자체를 통해 학습자들의 글에 대한 독해력이 향상된다는 것을 기억하여 QAR 전략을 활용한 학습지도안을 정교하게 계획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각 학습자마다 활용도가 높은 QAR 질문유형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학습자의 능숙도에 맞게 부족한 전략을 집중적으로 연습할 수 있도록 학습지도안을 구성해야 한다. 셋째, QAR 전략을 적용하면서 단순히 질문에 답변만 하는 대신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변하는 전략을 함께 적용한다면 학습자들의 영어 독해력은 배가될 것이라 예상된다. 위와 같은 내용을 기반으로 영어 독해력을 늘려 나가는 다양한 학습자료 계발에 힘쓸 때, 학습자들의 독해력이 향상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이에 관해 QAR과 Active Questioning 전략 사이의 관계와 영향력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 읽기 전략 지도의 중요성 3
2. 질문하기 전략 지도의 중요성 4
3. QAR 5
4. 선행연구 9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11
2. 연구방법 11
3. 연구절차 12
4. 텍스트 선정 13
5. 수업지도안 및 학습지 14
6. 연구도구 16
7. 연구의 제한점 18

Ⅳ. 연구결과
1. 학습지 분석 19
2. 설문지 분석 32
3. 인터뷰 분석 43
4. 본 활동의 제안점 44

Ⅴ. 결론 및 시사점 45

참고문헌 48
부록 5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