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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향상을 위한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

초록/요약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스스로를 소중하게 여기도록 하는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둘째, 아동이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하고 배려하며 존중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B초등학교 5학년 학생 19명을 실험집단으로, 교육․환경적 여건이 유사한 동일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9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10회기의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관련문헌과 선행연구물을 고찰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도서를 선정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에 대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dow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대상으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두 집단의 사전, 사후검사를 이용하여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검증에 따른 검사지 분석결과의 타당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아동들의 소감문과 연구자가 관찰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자아존중감의 사전-사후검사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그 하위요인별 분석결과에서도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아존중감의 모든 하위요인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공감능력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공감능력의 사전-사후검사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그 하위요인별 분석결과에서도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셋째, 연구자의 회기별 관찰일지와 아동의 소감문을 통하여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에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서 선택적 읽기 활용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선택적 읽기를 활용한 독서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을 향상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감능력을 향상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선택적 읽기 방법을 활용한 독서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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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독서 상담 7
2. 자아존중감 20
3. 공감능력 29
4. 선행연구 고찰 34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검사도구 38
3. 연구처치 프로그램 42
4. 연구절차 48
5. 자료 처리 및 분석 49
Ⅳ. 연구결과 50
1.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50
2. 공감능력에 미치는 효과 53
3. 소감문 및 관찰내용에 의한 분석 55
Ⅴ. 논의 및 결론 69
1. 요약 및 논의 69
2.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부록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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