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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의 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 관계에서 강점 활용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 강점 활용, 세 변인간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대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가 나타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소재의 3개의 대학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 불안, 우울, 강점 활용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회수된 496부 중 응답을 빠뜨리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를 제외한 459부를 대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모든 통계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기술 통계, 주요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 강점 활용, 주요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강점 활용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대학생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이 불안 및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 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강점 활용은 부분매개변인으로 기능하였다. 또한 불안과 우울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과 불안 및 우울 관계에서 강점 활용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에서 오는 불안 및 우울의 부정적 정서에서 강점 활용이 완충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는 대학생이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 시, 불안 및 우울 증상을 경험하게 되지만,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을 하더라도 강점 활용 수준이 높다면 비교적 불안과 우울 증상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불안과 우울의 상관관계를 통해서 불안과 우울은 정신 병리의 핵심정서로 독립적 장애로 보기보다 부정적 정서로 종합해서 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함으로써, 대학생의 불안 및 우울의 부정적 정서를 이해하고,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대학생의 상담 장면에서 강점 활용을 통해 도움을 주기위한 기초자료 및 상담전략을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다만, 강점 활용은 개인의 주관적인 평가이기에 성격 강점과 인식, 활용에 대한 인식과 비율에 따라 연구결과의 인과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실험에 의한 인과 과정을 확인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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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6
1. 부정적 생활사건 경험 6
2. 불안과 우울 9
3. 긍정심리학의 성격강점 13
4. 주요변인간의 관계 19

Ⅲ.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3.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1. 주요변인들의 기술 통계치 30
2. 주요변인들의 상관분석 32
3. 매개효과 검증 33

Ⅴ. 요약 및 결론 38
1. 요약 및 논의 38
2.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3
부록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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