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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일본형과 국제표준형 제동시험기 제동력 특성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우리나라의 자동차 검사소에서는 구 일본형 제동시험기를 주로 사용하고 독일 영국 등 유럽은 국제 표준형 제동시험기를 도입하여 쓰고 있다. 자동차의 제동력은 교통사고와 상관성이 높아 제동력 시험의 건전성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 두 시험기로 실제 검사소에서 발생하는 제동 검사 조건을 고려한 실차 시험과 마찰계수 측정결과로 얻은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제동시험기의 롤러 가공 형상은 제동력 측정의 주요 변수가 될 수 있는 마찰계수에 직접적인 영향이 미쳐 제동시험기의 주요 구조 조건임을 확인하였고 국제 표준형 제동시험기 제동력 시험 반복특성도 우수하고 제동력 검출 정확도가 높아 신뢰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구 일본형 제동시험기는 제동력 발생의 한 요소인 마모 타이어의 제동력 저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반면 국제 표준형은 타이어 마모에 따라 제동력이 낮게 측정되어 반영하여 측정됨을 확인하였다. 제동력은 바퀴의 고정 발생 20~30% 전에 최대 제동력이 발생하나 구 일본형은 바퀴 고정 후에도 제동력이 상승하여 측정값의 신뢰도가 낮은 반면 국제 표준형은 바퀴 고정 전에 시험을 끝내 실제 도로 운행 상황과 비슷하여 시험의 신뢰도가 높음을 확인하였다. 국제 표준형 시험기는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도 시험이 가능하여 검사자의 신체 보호 측면에서도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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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ㆍ목적 1
1. 연구배경 1
2. 연구목적 2
제2절 연구방법 3
제2장 관련 문헌연구 4
제1절 제동력 검사기준 4
1. 국내기준 4
2. 국외 주요 국가 제동력 검사기준 7
제2절 제동시험기 규격 11
1. 국내 제동시험기 기준 11
2. 국외 주요 국가 제동시험기 규격 13
3. 국내외 제동력 검사기준과 제동시험기 규격 비교 17
4. 제동이론 18
5. 제동 답력과 제동거리 관계 20
6. 제동시험기의 스플라인과 고마찰 롤러 마찰계수 조사 21
제3장 시험 분석 23
제1절 연구용 시험 장비 23
1. 제동시험기 23
2. 제동 답력계 25
3. 마찰계수 측정기ㆍ마찰계수 조사 26
제2절 제동력 시험과 분석 27
1. 동일 차량 동일 제동 답력에 대한 제동력 시험 27
2. 제동 답력 변화에 따른 제동력 특성 시험 34
3. 동일 제동 답력에 따른 자동차별 제동력 특성 시험 41
제4장 결론 48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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