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엄마되기 과정에서의 전환학습 경험에 대한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An Autobiographical Narrative Inquiry for Transformative Learning Experience through Motherhood Proces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엄마되기 과정을 통해 전환학습 경험을 탐구하고 엄마됨의 의미를 학습자의 시각에서 밝혀보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대상자인 본인은 엄마가 되는 과정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 있어 자전적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임신, 출산, 육아의 시간 속에서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였는지, 이 과정 속에서 나타난 전환학습은 어떠한 단계를 거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자가 설정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엄마가 되는 과정 속에서 임신과 출산에 이어 아이를 돌보는 낯선 일상으로 인해 부정적 감정을 겪게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 엄마라는 자리가 익숙해짐에 따라 대화와 성찰을 통하여 변화된 관점을 주체적으로 재구성하는 시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둘째, 전환학습의 5단계가 명시적으로 드러났으며 스스로 의미 관점과 시각을 재구성함으로써 삶에 있어서도 넓은 의미로 적용하려고 하는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

more

목차

I. 서론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엄마되기와 여성의 평생교육의 의미 6
가. 엄마되기와 만들어진 모성 6
나. 모성과 여성의 평생교육 10
2. 전환학습이론의 의미와 단계 13
가. 전환학습의 개념 13
나. 관점전환의 의미 16
다. 전환학습의 단계 17
라. 전환학습의 핵심요소 21
3. 성인학습으로서의 전환학습 23
III. 연구방법 28
1. 자전적 이해로서의 내러티브 탐구 28
2. 연구 참여자 29
3. 자료의 수집 및 절차 31
4. 자료분석 33
5. 연구의 윤리성 및 신뢰성 확보 36
IV. 엄마되기 과정에서의 전환학습 경험 내러티브 38
1. 엄마되기 과정에서의 배움과 경험 38
가. 설레는 기다림과 흔들리는 마음 38
나. 고통의 한계를 넘어야 만들어지는 엄마 50
다. 엄마라는 이름으로 다시 배우는 세상 53
2. 엄마되기 과정에서의 전환학습 단계 65
가. 혼란스러운 딜레마 직면 67
나. 자기성찰 그리고 비판적 반성 67
다. 타인과 함께 공유(이성적 담론) 69
라. 대안탐색, 방향계획, 지식습득, 역할시도 71
마. 새로운 관점으로 삶을 재통합 73
V. 논의 및 결론 74
1. 논의 74
2. 결론 77
참고문헌 8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