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장르 중심 쓰기 지도에 따른 영어 신문기사 쓰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쓰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장르 중심 쓰기 지도에 의한 영어신문기사 쓰기 활동이 고등학생의 쓰기 능력 및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영어신문제작 동아리 학생 24명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고 이들 중 12명의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장르 중심 쓰기 지도를 실시했고 나머지 12명의 비교 집단을 대상으로 과정 중심 쓰기 지도를 실시하였다. 약 8주에 걸쳐서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Feez(1998)의 교수-학습 순환 모형에 바탕을 두고 장르 중심 쓰기 지도를 하였고 비교 집단은 White와 Arndt(1990)의 쓰기 모형에 따라 과정 중심 쓰기 지도를 하였다. 두 집단을 대상으로 영어 신문 기사 쓰기 지도 전후에 사전-사후 쓰기 평가와 쓰기에 관한 정의적 태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르 중심 쓰기 지도를 받은 실험 집단은 사전 쓰기 평가에 비해서 사후 쓰기에서 총점, 내용, 구성, 담화 점수가 향상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과정 중심 쓰기 지도를 받은 비교 집단은 사전 쓰기 평가에 비해서 사후 쓰기에서 어휘와 기법 점수가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실험 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사후 쓰기 점수는 총점을 비롯한 모든 쓰기 하위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장르 중심 쓰기 지도와 과정 중심 쓰기 지도 방식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장르 중심 쓰기 지도는 모델 텍스트를 분석하고 장르 지식을 분명하게 지도함으로써 쓰기 경험이 부족하고 언어 수준이 높지 않은 학습자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분명한 쓰기 지도를 할 수 있지만 쓰기 과정에서 학습자의 표현의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과정 중심 쓰기 지도는 쓰기 과정에서 학습자의 독창적인 사고 과정을 존중하기 때문에 일정 수준이 이상의 언어 능력을 지닌 쓰기 유창성을 갖춘 학습자에게 쓰기 활동에 대한 흥미를 줄 수 있다. 둘째, 각기 다른 쓰기 지도에 의한 영어신문기사 쓰기 활동이 실험 참가 학생들의 쓰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미친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는 정의적 태도에 대한 사전 설문 결과 두 집단 모두 쓰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 점수가 높게 나왔고 4차시라는 짧은 쓰기 지도에 의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장르 중심 쓰기 지도를 받은 실험 집단 학생들의 심화 설문 결과 명시적인 장르 지식으로 인해 학생들이 좀 더 쉽게 쓰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모델 텍스트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정 장르에 대해 독자가 기대하는 의사소통 목적을 고려한 쓰기 활동을 시도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 현장에서의 연구 결과 활용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장르 중심 쓰기 지도는 EFL 상황에서 쓰기 경험이 부족하고 쓰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알맞은 지도법이다. 명확한 쓰기 수업 목표를 제시할 수 있는 장르 중심 쓰기 지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쓰기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쓰기 수업과 평가의 일체화를 교육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 쓰기 능력 수준에 따라서 장르 중심 쓰기 지도와 함께 과정 중심 쓰기 지도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쓰기에 대한 유창성을 갖춘 학습자가 창의적인 사고 과정을 통해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학습자의 쓰기에 대한 흥미를 높이도록 한다. 셋째, 학습자 언어 능력 수준에 적절한 다양한 모델 텍스트가 제공되어야 하고 다양한 장르에 관한 쓰기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5
Ⅱ. 이론적 배경 7
2.1 쓰기 지도 7
2.1.1 쓰기 능력 7
2.1.2 쓰기 지도 접근법 7
2.2 과정 중심 쓰기 지도 10
2.2.1 과정 중심 쓰기 지도의 특징 10
2.2.2 과정 중심 쓰기 교수-학습 활동 13
2.3 장르 중심 쓰기 지도 14
2.3.1 장르의 개념 14
2.3.2 장르의 종류 15
2.3.3 장르 중심 쓰기 지도의 특징 16
2.3.4 장르 중심 쓰기 교수-학습 활동 모형 19
2.4 영어 신문 기사 쓰기 지도법 22
2.4.1 영어 신문 기사의 특징 22
2.4.2 straight news의 장르 특징 24
2.5 선행연구 26
2.5.1 장르 중심 쓰기 지도에 관한 선행연구 26
2.5.2 영어 신문 기사 쓰기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연구방법 34
3.1 연구문제 34
3.2 연구대상 및 기간 34
3.3 연구자료 40
3.3.1 사전·사후 쓰기 능력 평가지 40
3.3.2 각 집단별 쓰기 활동지 41
3.3.3 사전·사후 쓰기 평가 채점표 42
3.3.4 설문지 43
3.4 연구 절차 44
3.4.1 실험 이전 절차 45
3.4.2 실험 활동 절차 48
3.5 자료 분석 도구와 방법 54
3.6 연구의 제한점 5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6
4.1 영어 신문 기사 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56
4.1.1 집단 내 사전-사후 쓰기 점수 변화 비교 56
4.1.2 집단 간 사후 쓰기 점수 변화 비교 64
4.2 영어 신문 기사 쓰기 활동이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67
4.2.1 집단별 정의적 영역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67
4.2.2 실험 집단의 장르 중심 영어 신문 쓰기 수업에 대한 인식 69
4.3 장르 중심 쓰기 수업에 대한 심화 설문 분석 70
Ⅴ.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9
부록 8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