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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조직자(Graphic organizers)의 활용이 초등학생 영어 이해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graphic organizer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comprehension abilities and attitudes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초등학생의 영어 이해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체와 설명체 텍스트를 듣기 및 읽기 자료로 제시하고 듣기 및 읽기 이해에 있어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학생들의 이해능력 수준에 따라 그래픽 조직자의 사용여부가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6학년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동질집단으로 판명된 두 반을 각각 실험집단 27명과 통제집단 27명으로 나누어 총 8회에 걸쳐 실험이 이루어졌다. 또한, 이해능력에 따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각각의 상위집단 28명과 하위집단 26명을 구성하여, 그래픽조직자의 활용과 학생들의 이해능력 수준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실험집단에게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듣기 및 읽기 수업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그래픽 조직자 없이 듣기는 받아쓰기와 역할극, 읽기는 사라지는 게임, 배스킨 라빈스 31게임, 뱀과 사다리 게임, 빙고게임 등 다양한 활동 중심으로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이야기체 텍스트의 구조를 반영한 듣기 능력에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이야기체와 설명체 텍스트의 구조를 반영한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이 읽기 능력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시 말하면, 그래픽 조직자가 이야기와 설명문 구조와 관련한 배경지식을 활성화시켜 새로운 음성정보와 연결 지어 주요 정보를 선택 및 조직하고 장기기억 속에 통합화하도록 도와 읽기 이해를 촉진시켰다. 셋째, 이해능력 수준에 따른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상위 수준의 학습자들보다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그래픽조직자의 활용이 보다 효과적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상향식의 듣기 및 읽기활동에 보다 익숙한 하위 수준의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야기체 텍스트 구조와 설명체 텍스트 구조를 시각화하도록 도움으로서 부차적인 정보는 제거하고 주요한 정보에만 초점을 두도록 유도하여 텍스트의 전체적인 이해를 촉진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듣기 후와 읽기 후 활동으로 그래픽 조직자의 활동을 하여 텍스트 요약을 통하여 시각화할 때 장기기억으로 더욱 용이하게 저장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넷째, 설문지 응답을 분석한 결과, 흥미, 자신감 그리고 선호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점수 차이가 없어, 그래픽 조직자는 듣기 및 읽기 이해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한 달 남짓 하는 짧은 시간에 진행된 실험이기에, 학습자의 태도 변화에 다소 한계점이 있음을 발견하였지만, 서술형 설문지를 통해 본 연구는 학습자의 인지, 흥미, 그리고 기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가 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그래픽 조직자를 하나의 이해 능력 도구로 활용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듣기와 읽기를 전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듣기 및 읽기 후 활동에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함으로서 스키마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음성정보와 활성화된 스키마를 연결 시켜 내용을 예측하며 관련 정보를 선택, 조직, 통합화하고 스키마를 재검토 및 평가하도록 듣기 및 읽기 학습을 지도한다면 주요한 정보를 기억하고 인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그래픽 조직자 활용 시, 학습자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그래픽 조직자를 제공하여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부족한 언어 능력을 보완해주고 대체해 줄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그래픽 조직자의 유형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해 능력에 있어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명시적인 지도를 하고 장기간의 훈련과 연습의 기회를 준다면 그래픽 조직자의 효과를 더 높이고 새로운 지도 방식에 대한 학습자들의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그래픽 조직자가 학습자의 영어 읽기 이해와 하위 학습자의 이해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 효과가 유의미함을 검증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읽기 영역에서 그래픽 조직자가 효과적인 학습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검증하여 이 연구는 의미가 깊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듣기 지문이 이야기체로 한정되었고 기존 반을 대상으로 제한된 기간 동안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차후 후속 연구에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한다면 초등학생의 이해 능력에 있어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 효과와 학습자의 긍정적인 태도를 보다 명확하게 검증하고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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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 질문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5
2.1 초등영어 듣기 지도 5
2.1.1 듣기 지도 기법의 원칙 5
2.1.2 듣기 지도 목표와 내용 8
2.1.3 듣기 지도 방법 9
1) 듣기 전 단계 10
2) 듣기 중 단계 11
3) 듣기 후 단계 12
2.2 초등영어 읽기 지도 13
2.2.1 읽기 과정의 이해 15
1) 상향식 과정 15
2) 하향식 과정 16
3) 상호작용적 모델 17
2.2.2 스키마 이론 18
1) 내용 스키마 18
2) 형식 스키마 20
2.2.3 텍스트 구조와 읽기 전략 21
1) 이야기체 텍스트 구조 23
2) 설명문체 텍스트 구조 23
2.2.4 읽기 단계별 활동 25
1) 읽기 전 활동 25
2) 읽기 중 활동 25
3) 읽기 후 활동 26
2.3 초등영어지도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 26
2.3.1 그래픽 조직자의 정의 27
2.3.2 그래픽 조직자의 유형 28
2.3.3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과 효과 30
2.4 선행연구 31
Ⅲ. 연구 방법 37
3.1 연구 대상 37
3.2 연구 절차 38
3.3 연구 도구 42
3.4 실험 절차 50
3.5 자료 분석 56
3.6 연구의 제한점 5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8
4.1 듣기 능력의 변화 58
4.1.1 집단 간 사후 듣기 능력 비교 58
4.1.2 집단 내 사전·사후 듣기 능력 비교 59
4.2 읽기 능력의 변화 62
4.2.1 집단 간 사후 읽기 능력 비교 62
4.2.2 집단 내 사전·사후 읽기 능력 비교 63
4.3 수준에 따른 집단 간 사후 이해 능력 변화 비교 65
4.4 영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 변화 분석 70
4.4.1 집단 간 학습자의 사전 태도 비교 70
4.4.2 집단 간 학습자의 사후 태도 비교 73
4.4.3 집단 간 학습자의 사전·사후 태도 변화 76
4.4.4 그래픽 조직자에 대한 학습자 응답 분석 78
Ⅴ.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8
부 록 95
Abstract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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