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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의 관계 :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는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아동기의 정서적 학대 경험으로 인해 대학생시기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 자기자비를 통한 효과적인 상담 개입을 하는데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 수치심, 자기자비의 상관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과의 관계에서 자기자비가 매개효과를 나타내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및 광주에 소재한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설문 조사 및 온라인 전달 및 회수 방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보인 설문을 제외한 나머지 450부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변인 간 차이를 확인한 결과, 성별에 따라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자기자비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둘째,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은 수치심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자비와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자비와 수치심은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의 관계에서 자기자비는 부분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아동기 정서적 학대 경험으로 수치심 정서를 경험하는 대학생들에게 자기자비가 수치심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외적으로 보이지 않는 정서적 학대의 부정적인 결과들에 대해 확인하고 정서적 학대 경험을 가진 대학생들의 상담 장면에서 자기자비를 통해 도움을 주기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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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정서적 학대 6
2. 수치심 10
3. 자기자비 13
4. 각 변인 간의 관계 17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측정도구 23
3. 자료분석 26

Ⅳ. 연구결과 27
1. 각 변인들의 기술통계치 27
2.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 자기자비의 관계 29
3. 정서적 학대 경험과 수치심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 32


Ⅴ. 요약 및 결론 35
1. 요약 및 논의 35
2. 결론 및 제언 37

참고문헌 41
부록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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