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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SAR SW 설계 방법론의 추적성 향상을 위한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 of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to Improve Traceability of AUTOSAR SW Design Methodology

초록/요약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 차량의 ECU 개수는 점점 늘어나고 ECU 소프트웨어는 복잡해지고 있다. 때문에 재사용성과 신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MDE(Model Driven Engineering)기법을 사용하는 AUTOSAR(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를 개발하였다. AUTOSAR는 명확하게 분류된 Component Type과 분리된 Layer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의 의존성을 낮춰 재사용성을 확보하고 Model에 의한 Code 생성으로 신뢰성을 보장한다. 하지만 최근 임베디드에서 제시하고 있는 MDE기법에서는 요구사항부터 Model간의 추적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나 AUTOSAR에서는 기능 요구사항에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나타내고 있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방법론을 적용하여 기능 요구사항을 Sensing, Control, Actuating이라는 3가지의 정형화된 영역을 통해 설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방법론의 추적성에 대한 우수성을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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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연구 배경 4
제1절 AUTOSAR 소개 4
제1항 AUTOSAR SWC(Software Component) 4
제2항 Virtual Functional Bus (VFB) 5
제3항 Runtime Environment (RTE) 6
제4항 Internal Behavior 8
제5항 AUTOSAR Design Pattern 9
제2절 추적성 10
제1항 고유 식별자 11
제2항 정보 검색 12
제3절 문제 및 해결 방법 12
제3장 관련 연구 14
제1절 기존 AUTOSAR SW 설계 방법 14
제2절 FEATURE 14
제4장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방법론 17
제1절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17
제2절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MODEL 18
제3절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를 이용한 AUTOSAR SW 설계 방법 20
제1항 기능 요구사항 분석 22
제2항 측정값 수준 System Model 정의 22
제3항 측정값 수준 Data Model 정의 23
제4항 측정값 수준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분석 23
제5항 신호 수준 System Model 정의 25
제6항 신호 수준 Data Model 정의 25
제7항 신호 수준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분석 26
제8항 Component 분류 27
제9항 VFB Model 설계 28
제10항 Internal Behavior 설계 32
제11항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의 추적성 34
제5장 사례 연구 35
제1절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 설계 35
제1항 기능 요구사항 파악 35
제2항 측정값 수준 Structured Behavior Feature List 분석 37
제3항 신호 수준 Structured Behavior Feature List 분석 37
제4항 VFB 설계 39
제5항 Internal Behavior 설계 39
제6항 Code에서 기능 요구사항까지 추적성 40
제2절 추적성 평가 42
제1항 Structured Behavioral Feature추적성의 의미적인 연관성 42
제2항 추적성 시각화를 위한 요구사항 44
제3항 평가 및 비교 45
제6장 결 론 48
참 고 문 헌 50
ABSTRACT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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