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의 다중지능과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와의 관계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다중지능과 과목 선호도 및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의 성별 차이를 확인하고, 과학 선호도와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에 다중지능이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중학생 이후의 진로 선택 시기에 활용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안양시 소재의 A 중학교 2학년, 인천광역시 소재의 B 중학교의 1학년, 3학년으로 총 293명의 학생들이었고, 이들을 대상으로 다중지능 검사와 선호과목,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른 다중지능 영역에 대한 차이, 선호과목 차이,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 차이를 검증한 결과 다중지능에서 여학생은 음악지능, 언어지능이 더 높고 남학생은 신체운동지능이 더 높게 나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선호 과목의 분포도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는 모든 과목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고 특히 물리와 화학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과학 선호도에 따른 다중지능 차이를 살펴본 결과 과학을 선호하는 학생들이 다른 과목을 선호하는 학생들보다 언어지능을 제외한 지능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논리수학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에서 통계적 차이를 보였다. 셋째, 다중지능과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든 세부과목에서 논리수학지능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공간지능도 모든 세부과목에서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학생들의 다중지능과 성별 특성, 과학 선호도의 관계를 밝히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중학생들이 맞이하게 될 진로선택 시기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진로선택 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후속연구를 통해 이공계 분야로의 진출이 장려되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1. 이론적 배경 5
가. 다중지능이론의 성립 5
나. 8가지 다중지능 6
다.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11
2. 선행연구 고찰 12
가. 다중지능과 교과 선호도 12
나. 다중지능과 과학 1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5
1. 연구 대상 15
2. 검사도구 16
가. 다중지능 검사 16
나. 과학 교과 선호도 검사 21
3. 자료수집 24
4. 자료 처리 및 분석 25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1. 성별에 따른 차이 26
가. 변인분석 26
1) 학년별 다중지능 차이 26
2) 학교별 다중지능 차이 28
나. 성별 다중지능 차이 30
다. 성별 선호 과목 분포와 차이 33
라. 성별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 차이 34
2. 과학 선호도에 따른 다중지능 차이 36
3. 다중지능과 과학 세부과목 선호도와의 상관관계 38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4
참고 문헌 46
부 록 49
Abstract 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