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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봄에서 나타나는 영아교사의 전문성 탐색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일상생활 중 교사가 영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전문성이 지닌 의미는 무엇이며,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및 태도는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있다.이를 통해 영아교사들이 행하는 돌봄의 중요성과 가치를 재조명해보고 영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영아교사의 일상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관찰하여 세밀하게 기술하기 위해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연구 대상은 P 시의 공공형 어린이집인 공동주택 내 관리동 어린이집 만 1세반 영아 6명과 담임교사, 만 2세반 영아 8명과 담임교사이다. 연구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2017년 1월 9일부터 4월 20일 까지 주 2회 1~2시간 씩 16주 동안 영아와 교사의 하루일과를 참여 관찰하고 사진과 녹음을 통해 얻은 자료를 전사한 후 범주화하여 분석하는 작업을 거쳤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전문성의 의미는 어떠한가? 첫째, 영아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일상적 과정에서 영아가 처한 발달상황과 문제에 주의와 전념을 기울이는데 이것은 의존성에서 자율성으로의 발달적 전이를 위한 교육적 행위로서 전문성의 의미가 있다. 돌봄의 과정 속에서 교사의 교육적 행위를 통해 영아가 더 높은 단계로의 발달전이를 보이는 맥락은, 영아교사가 영아의 성장과 발달, 개별성을 고려한 전문적인 교수행위의 주체자임을 의미하여, 이러한 교사의 모습은 영아의 일상 활동을 돕는 행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났다. 둘째, 식사, 배변, 수면 등 영아를 돌보는 일상에서 영아교사가 영아의 정서적 요구와 감성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안정애착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데에서 전문성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즉 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일상에서 영아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아의 심리적, 신체적, 언어적 측면에 민감하게 반응해주면서 다양한 정서적 행동 및 태도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맥락은 영아기의 주요과업으로서 인간관계의 토대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는 애착을 안정되게 형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며, 이는 영아교사의 전문적이고 교육적인 행위라 할 수 있다. 셋째, 영아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영아에게 돌봄을 제공하지만 한편으로는 영아로부터 기쁨과 보람을 제공받기도 한다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영아교사의 돌봄은 일방적이라기보다는 상호 교류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영아 돌봄 속에 내포되어 있는 영아교사의 전문성은 교사가 영아를 돌보는 일상에서 돌봄의 상호교류적인 특성을 인식하고 영아와의 관계에서 기쁨과 보람을 깨닫는데 전문성의 의미를 갖는다 하겠다. 넷째, 영아교사가 영아 부모와 진정성 있는 소통과 교류를 나누면서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호 지원적인 관계를 통해 돌봄의 효과를 증대 시키는 데에서 전문성의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교사와 부모는 누구보다도 영아를 잘 알고 있으며 그 요구에 민첩하게 대응해 줄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교사와 부모와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는 교사가 돌봄을 실천하는데 매우 중요하였다. 2.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및 태도는 무엇인가? 첫째, 영아교사가 영아보육에 있어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돌봄 상황에서 영아의 발달과 개별적 특성에 따른 일과운영의 융통성과, 규칙적용 범위에 탄력성을 가지는 유연적 대응능력이 요구되었다. 일상생활에서 매일 직면하는 여러 돌봄의 상황에서 영아의 개별성과 상황맥락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사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의 전문성이 필요한데. 이 때 요구되는 주요 능력이 다양한 돌봄 상황에 대한 유연적 대응능력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영아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영아의 감정과 정서를 수용하는 공감능력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적인 영아교사의 모습에는 영아와 친밀한 관계를 맺고 영아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 영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서적 교감을 나누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가 영아를 보다 전문적으로 돌보기 위해서는 현장 경험에서 축적된 영아보육에 대한 실천 지식의 활용이 중요하였다. 즉 영아교사 역할을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 이전에 영아를 돌본 경험에서 축적된 실천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태도를 나타냈다. 이렇듯 영아교사가 경험에서 오는 실천적 지식을 보육에 활용하는 능력은 영아교사가 영아를 돌보면서 직면하는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 대처하고 교육활동을 적절히 전개하는 데 있어 필요한 주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영아교사는 영아를 돌보는 과정에서 교사의 지도방향과 영아의 요구가 상충하게 되는 갈등 상황에 놓이게 되었을 때 교육적 책무성과 함께 영아에 대한 배려, 존중 등의 윤리적 책임감을 가지고 영아를 돌보는 태도를 나타냈다. 영아를 돌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영아를 사랑하는 마음이 흔들려서는 안 되며 영아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면서 영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윤리적 책임감이 영아교사에게 필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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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리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영아의 이해 10
가. 영아기의 개념 10
나. 영아기의 중요성 11
다. 영아기 발달의 특성 13
2. 돌봄 19
가. 돌봄의 의미 19
나. 돌봄의 요소 및 유형 22
3. 영아교사의 전문성과 돌봄의 관계 26
가. 전문성의 정의 및 구성요소 26
나. 영아교사 역할과 특성 30
다. 영아교사의 전문성의 의미 및 중요성 34
라. 영아교사의 전문성과 돌봄의 관계 36

Ⅲ. 연구방법 40
1.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 40
2. 연구 참여기관 및 참여자 41
가. 연구 참여 기관 및 참여 학급 41
나. 연구 참여 영아 43
다. 연구 참여 교사 50
3.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52
가. 연구절차 52
나. 자료수집 54
4. 자료 분석 57
5. 자료 타당도 작업 58

Ⅳ. 결과 및 해석 59
1.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 전문성의 의미 59
가. 영아가 처한 발달상황과 문제에 주의와 전념 기울이기: 의존성에서 자율성으로의 발달적 전이를 위한 교육적 행위 실행 60
나. 영아의 정서적 요구와 감성에 민감하기: 안정애착 형성을 위한 노력 66
다. 영아와의 관계 맺기에서 기쁨과 보람 깨닫기: 돌봄의 상호 교류적 특성 인식 70
라. 영아 부모와 진정성 있는 소통과 교류 나누기: 관계와 상황 속에서 발전하는 돌봄 74
2.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및 태도 79
가. 영아의 개별성에 기초한 탄력적 대응능력 79
나. 비언어적 단서읽기를 통한 공감능력 85
다. 이전 경험 및 지식의 활용능력 89
라. 돌봄에 대한 윤리적 책임감 93

Ⅴ. 논의 및 결론 98
1. 논의 및 결론 98
가.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전문성의 의미 98
나. 영아 돌봄의 과정에서 교사의 전문성이 발휘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 및 태도 104
2. 제언 110

참고 문헌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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