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어 기반의 PWM 을 이용한 비엔나 정류기의 동기화 스위칭 기법
- 주제(키워드) 비엔나 정류기 , 동기화 스위칭 방식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이교범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전자공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577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논문은 캐리어 기반의 PWM을 이용한 비엔나 정류기의 동기화 스위칭 기법을 제안한다. 비엔나 정류기는 일반적인 3-레벨 T-타입 컨버터와 유사하며 외측 스위치를 다이오드로 교체하기 때문에 전력소자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기화 스위칭 방식을 적용하면 비엔나 정류기는 PWM 신호를 6 개에서 3개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영전류 부분에서 전류 불연속 모드로 동작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유효전압벡터가 인가되고 이로 인해 영전류 부분의 전류 왜곡은 기존 CB-PWM 스위칭 방법보다 심화된다. 본 논문에서는 전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무효전류 주입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기법의 타 당성은 PSIM 시뮬레이션 및 5 kW 비엔나 정류기를 이용한 실험 결과로 검증한 다.
more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일반적인 비엔나 정류기
2.1 비엔나 정류기의 구조
2.2 정류기의 전류 왜곡
2.3 비엔나 정류기의 제어 기법
제 3 장 동기화 스위칭 방식을 사용하는 캐리어기반 PWM 방식
3.1 비동기화 스위칭 방식
3.2 제안하는 동기화 스위칭 방식
3.3 전류 왜곡 개선 방법
제 4 장 시뮬레이션
제 5 장 실험
제 6 장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