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 주제(키워드) 협력관계 , 기본생활습관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전유영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576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결과에서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수준은 정보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 상관이 가장 높은 요인은 성인관계라는 점에서 어린이집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시도하고 노력해 볼 가치가 있다.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부모와 교사가 단순히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추구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의 협력이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부모-교사 간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함을 인식하 고 실천할 필요가 있다.
more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및 중요성 8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개념 8
나. 부모-교사 협력관계의 중요성 9
2.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및 중요성 12
가.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12
나. 기본생활습관 형성의 중요성 13
다. 기본생활습관의 내용 16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대상 22
가. 부모의 일반적 배경 22
나. 영아의 일반적 배경 25
2. 연구도구 26
가. 부모-교사 협력관계 26
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27
3. 연구절차 28
가. 예비조사 28
나. 본 조사 29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31
1.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1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부모-교사의 협력관계 32
2.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4
가. 부모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5
나. 영아 배경변인에 따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37
3. 부모-교사의 협력관계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과의 관계 39
Ⅴ. 논의 및 결론 42
1. 논의 42
2. 결론 및 제언 46
참 고 문 헌 48
부 록 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