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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가 운전자의 PTSD 및 부정적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인 사고야기자를 중심으로

An effect influencing driver's PTSD and negative emotion by traffic accident : focused on elderly accident offender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를 야기한 고령운전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임상적 양상을 살펴보고, 불안 및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교통사고를 야기한 고령운전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도로교통공단 전국 13개 교육장의 ‘교통사고야기자반’(면허정지), ‘법규취소반’(면허취소) 교육 수강생과 법무부 산하 준법지원센터(보호관찰소) 수도권의 5개 교육장의 ‘준법운전 보호관찰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설문지와 한국판 외상 후 스트레스 진단 척도(PDS-K), 노인불안척도(GAI), 노인우울척도(SGDS)를 실시하였다. 만 두 달간 설문을 받아 247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그 중 교통사고를 야기한 고령운전자는 146명, 일반 고령운전자는 101명 이었다. 일반 고령운전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진단점수가 모두 0점 이었던 반면, 교통사고를 야기한 고령운전자 146명 중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진단점수 20점 이상인 사람은 46명으로 31.6%를 차지하였다. 운전면허행정처분, 교통사고유형, 형사처벌의 유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발생과 같은 특성은 교차분석을 통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교통사고의 유무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노인 불안, 노인 우울은 차이가 있을 것’ 이라는 가설은 독립표본 t-test를 통해서 채택이 되었다. ‘교통사고 후 지난 시간에 따라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노인 불안, 노인 우울은 차이가 있다.’ 가설에 대해 일원배치분산분석 One-Way ANOVA을 통하여 사후검정결과,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1년 이상이 지나도 사고가 없었던 사람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고령운전자의 경우, 교통사고를 야기하고 생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노인 불안, 노인 우울은 오랜 시간이 지나도 쉽게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노인 불안, 노인 우울은 서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 불안의 항목 중에서 ‘아주 사소한 일에도 걱정하는 것’, ‘많은 것들에 걱정하는 것’, ‘스스로 신경이 날카로워짐을 자주 느끼는 것’ 그리고 노인 우울 항목 중에서 ‘대체적으로 삶에 만족하지 않는 것’,‘자신에게 불길한 일이 닥칠 것 같아 불안 해 하는 것’, ‘바깥에 나가기 싫고 집에만 있고 싶은 것’ 증상이 심할수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유의한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교통사고를 야기한 고령운전자인 경우, 불안 및 우울과 같은 부정적 감정이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부정적 감정에 대한 치료와 교육적 접근 그리고 행정처분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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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TSD of elderly drivers who caused traffic accidents. And analyzed the relationship between PTSD symptom and anxiety and depressed emotions of elderly drivers who caused traffic accidents. In Korea, a traffic accident can result in suspension of a license or revocation of a license. In that case, a mandatory four or six hour training is required. I questioned people who came to receive education because of license suspension or license revocation. In Korea, the elderly people are over 65 years old. A survey was conducted for two months, and 247 elderly drivers responded. Of these, 146 were elderly drivers who caused traffic accidents and 101 were general drivers who did not cause traffic accidents. The PDS-K, GAI, and SGDS scales were used against them. PTSD score of general elderly driver was 0, but 46 elderly drivers who had a traffic accident had more than 20 points diagnosed with PTSD. Among the elderly drivers who caused traffic accidents, 31.6% were.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PTSD and Whether driver's license is suspended or canceled, type of traffic accident, presence of criminal punishment, the number of deaths due to traffic accidents. 'PTSD, elderly anxiety and depression will depend on whether or not there is a traffic accident.' This hypothesis was confirmed by T-TEST. 'PTSD, anxiety and depression of elderly people are different according to past time after traffic accident.' As a result of the hypothesis te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ose who did not have a traffic accident after one year or more after a traffic accident. PTSD, anxiety and depression of elderly drivers who have caused traffic accidents mean that they do not disappear for a long time. PTSD, anxiety and depression of the elderly were positively related to each other. Among the elderly anxiety scales, PTSD was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the symptoms of 'worrying about very minor things', 'worrying about many things', and 'feeling often that I was sensitive to myself'. And Among the elderly depression scale, PTSD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the symptoms of 'not being satisfied with life on an individual basis', 'being anxious because there seem to be ominous things to myself', and 'wanting to be at home only'. An elderly driver who causes a traffic accident, anxiety, depression affects PTSD. Therefore, taking this into account, you should also consider treatment and education for anxiety, depression, and suspension or cancellation of a driver's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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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고찰 4
1. 고령운전자 4
2.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4
3. 노인 우울 7
4. 노인 불안 9
Ⅲ. 연구과제 11
Ⅳ. 연구방법 13
1. 연구대상 13
2. 측정도구 14
(1) 교통사고 관련 질문지 14
(2) 한국판 외상 후 스트레스 진단척도 14
(3) 노인 우울 척도 15
(4) 노인 불안 척도 16
3.분석방법 16
Ⅴ. 연구결과 18
1.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18
(1) PTSD 측정도구 PDS-K에 대한 타당성 검증 18
(2) 노인 불안 측정 도구 GAI에 대한 타당성 검증 24
(3) 노인 우울 측정도구 SGDS에 대한 타당성 검증 28
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31
(1) PTSD 측정도구 PDS-K에 대한 신뢰도 분석 31
(2) 노인 불안 측정 도구 GAI에 대한 신뢰도 분석 33
(3) 노인 우울 측정도구 SGDS에 대한 신뢰도 분석 34
3. 운전자 및 교통사고 정보에 대한 빈도분석 36
4. 교통사고를 야기 한 고령운전자의 PTSD 진단 40
5. 교통사고의 특성과 PTSD 진단과의 관계 41
6. PTSD, 불안, 우울 진단 간의 상관관계 분석 44
7. 교통사고의 유무와 PTSD, 불안, 우울과의 관계 46
8. 교통사고 후 지난 시간과 PTSD, 불안, 우울 증상과의 관계 48
9. PTSD, 불안, 우울 증상 간의 상호 미치는 영향 50
10. 불안, 우울 증상이 PTSD 증상에 미치는 영향 52
Ⅵ.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56
1. 결론 56
2. 향후 연구과제 57
Ⅶ.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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