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 및 운영현황을 알아봄으로써 영아보육과정운영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래놀이 활용방안 및 지도전략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은 어떠한가? 2.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 현황은 어떠한가? 3.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 및 개선방안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경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아반 교사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를 통하여 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중 328부가 최종적으로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연구대상 영아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현황 및 어려움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통해 χ2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외 영아교사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래놀이에 대한 이해, 경험, 활용 정도에 차이가 있는 지를 살펴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정으로는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리 6

Ⅱ. 이론적 배경 8
1. 전래놀이 8
가. 전래놀이 개념 및 특성 8
나. 전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10
2. 영아 전래놀이 13
가. 영아 발달과 놀이 13
나. 영아 전래놀이의 중요성 14
다. 영아 전래놀이의 종류 17
3. 영아 전래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 21

Ⅲ. 연구방법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도구 26
3. 연구 절차 28
가. 연구승인 28
나. 예비연구 29
다. 본 연구 29
4. 자료 분석 30

Ⅳ. 연구결과 31
1.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 31
가.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31
나.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경험 40
2.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운영 현황 46
가.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반 교육의 실제 46
나. 영아 전래놀이 유형별 이해․경험․활용실태 54
다.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 연수 경험 63
3.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 및 개선방안 67
가. 전래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 67
나. 전래놀이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 71

Ⅴ. 논의 및 결론 77
1. 논의 77
가. 전래놀이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 및 경험 77
나.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 현황 80
다. 영아반 전래놀이 운영에 대한 어려움 및 개선방안 85
2. 결론 87
3. 제언 89
참고 문헌 91
부 록 98
<부 록 1> 설문지 9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