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화 자막이 영어듣기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각 교실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교육이 점점 늘고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교육수단 중 하나가 되었다. 그 중 영어듣기를 위한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큰 동기 부여와 흥미를 가져다 준다. 특히 듣기는 중요한 영역이기에 영어듣기 지도에 있어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를 위하여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듣기 수업 자료들의 개발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정규교과 수업으로 영어를 처음 배우게 되는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흥미일 것이다. 또한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많은 영상 자료들이 풍부한 요즘, 처음 영어를 접하는 학습자들에게는 흥미를, 영어를 많이 학습하여서 이미 지쳐있는 학습자들에게는 동기부여를 새롭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멀티미디어 영어듣기 학습이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듣기자료가 갖고 있는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CD-ROM, 또는 교과서의 보충 자료로서 실제적인 언어와 상황을 표현해 줄 수 있는 애니메이션 영화를 자료로 제시하기도 한다. 이 자료는 듣기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한 나라의 문화의 이해에나 학습자들의 동기부여에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실질적인 멀티미디어 자료 중 영화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있어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자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영화자료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듣기교육을 시킨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

more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영화의 자막이 듣기에 도움이 되는가? 1

Ⅱ. 이론적 배경 3
2.1 듣기와 영어교육 3
2.1.1 듣기의 정의 3
2.1.2 듣기의 중요성 4
2.1.3 듣기과정과 지도방법 5
2.2 영화와 영어교육 6
2.2.1 애니메이션의 개념과 장점 7
2.2.2 애니메이션을 활용한 듣기수업의 효과 8
2.3 자막과 영어교육 8
2.3.1 자막의 종류 8
2.3.2 자막의 효과 9
2.4 선행 연구 10

Ⅲ. 실험 13
3.1 대상 13
3.2 방법 14
3.3 사후평가 결과 15
3.4 통계분석 16
3.5 설문조사 결과 20

Ⅳ. 요약 및 논의 23
4.1 요약 23
4.2 논의 23
4.3 결론 25

참고문헌 27

부록 1. 사전평가 지문 29
부록 2. 사후평가 지문 36
부록 3. 설문조사지(영어자막 집단용) 43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