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성인여성의 몸 활동 학습경험 : 발레와 에어로빅 참여자 중심으로

Adult Women’s Body Activity Learning Experiences

초록/요약

본 연구는 성인여성들이 어떤 삶의 맥락에서 몸 활동 학습에 참여하고, 몸 활동 학습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는지 밝히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특히 학습자의 배움의 관점에서 연구해볼 필요성을 느꼈으며,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 몸 활동 학습의 시사점은 무엇인지 초점을 맞추었다.현대 사회의 물질적 풍요로움과 현대인의 질병은 ‘건강한 삶’을 통한 웰빙(Well-being)과 힐링(Healing)을 추구하게 만들었으며, 비형식교육에 참여하는 우리나라 성인학습자들은 ‘직업관련’ 다음으로 ‘건강과 자기계발, 심리적인 만족감과 행복감’을 추구하고 있다. 최근 우리사회의 ‘몸’에 대한 담론의 급증과 ‘몸만들기’에 대한 관심의 고조는 몸을 대상(body)으로서가 아닌 ‘몸과 정신의 통일된 존재’로서 몸(soma)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느꼈다.

more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몸 활동 학습의 개념 6
가. 몸 활동 학습의 정의 6
나. 몸 활동 학습의 종류 7
2. Thomas Hanna의 ‘몸학(Somatics)’ 12
가. 몸학(Somatics)의 주요개념 13
나. 몸학(Somatics)기반 움직임 교육의 목표 15
다. 몸학(Somatics)의 작용원리 및 기법 18
3. 성인여성과 ‘몸 활동 학습(Somatic Learning)’ 26
가. 성인여성의 평생교육 학습자로서의 특징 26
나. 성인여성의 신체적・심리사회적 특징 28
다. 성인여성의 ‘몸 활동 학습’ 선행연구 고찰 30

Ⅲ. 연구방법 32
1. 연구 참여자 36
2. 자료수집 및 분석 43
가. 심층면담 44
나. 참여관찰 46
3. 연구의 윤리와 진실성 확보 47

Ⅳ. 성인여성의 몸 활동 학습경험 48
1. 몸 활동 참여 맥락 48
가.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만들기’에 대한 열망 48
나. ‘자격지심’을 극복하고 무언가 더 나아진다는 느낌 54
다. ‘내 몸(soma)에 맞는 움직임’을 찾아가는 과정 58
2. 몸 활동 학습을 통한 경험 68
가. 새롭게 나의 ‘몸(soma)’을 인식하다 69
나. ‘배움’ 그 자체로서의 즐거움과 더 잘하기 위한 노력 79
다. 내 삶의 ‘우선순위’가 되어버리다 86
라. ‘금 밟으면 죽어! vs 자신 있으면 와!’ 90
3. 몸 활동 학습경험을 통한 배움과 성장 97
가. 관계속의 배움 : ‘마흔도 늦은 나이 아니더라!’ 97
나. ‘몸(soma)'으로 배움 : 정신과 몸의 ‘순환 고리’ 103

Ⅴ. 논의 및 결론 114
1. 논의 114
2. 결론 118
참고문헌 124
부록 12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