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등학교 수열 단원 수리논술 교수-학습 자료 개발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for mathematical essay of sequences section in high school

초록/요약

수리논술은 단편적 지식이나 기계적으로 암기한 공식을 이용해서는 해결이 어렵고, 정확한 개념의 이해를 통한 통합적 사고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정보화 시대에 학생들의 고등 정신능력을 기르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수리논술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교사들 입장에서는 수리논술의 지도시간 부족, 전문적인 수리논술 지식의 부족, 적절한 교재의 부족 및 교재 연구 부족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고, 학생들 입장에서는 수능 준비와 병행해서 수리논술을 준비해야 하는 등의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여 수리논술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1) 학생들의 대입 수리논술 시험 대비를 위해 수능과 연계한 효과적인 학교 수리논술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2) 학생들의 대입 수리논술 시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폴리아의 문제 해결 방법론을 이용하여 학교 수리논술의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 자료는 4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개발하였다. 첫 번째, 보충수업 적용 시 수학의 한 영역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보충수업의 한 기간을 운영할 수 있는 수리논술 수업의 모델을 제시하고, 두 번째, 내용 측면에서는 대학 입시 수리논술 기출문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교과서 그리고 우리가 접하면서도 깨닫지 못했던 실생활과 자연현상에서 수학 예를 제시하며, 세 번째, 방법적인 측면에서 주요 대학교의 기출문제 분석을 통하여 수리논술 출제 방향을 알아보고, 수리논술 기출문제들을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교과서, 수능과 연결 지어 수리논술에 접근성을 높이고 학생들이 수학적 안목을 기르고, 활동지를 통해 직접 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해 봄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네 번째, 대상 측면에서도 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수열 단원을 중심으로 개발하였다. 이러한 수리논술 교수-학습 자료가 학생들에게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어렵다고 여겨지는 논술문제에서 구조를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이 될 것이고,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관련된 문제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수학적 안목의 신장과 학생들의 흥미로 이어져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수리논술의 이해
가. 수리논술의 개념
나. 수리논술 교육의 가치
다. 수리논술 문항의 구성
라. 논제 유형에 따른 수리논술의 분류
마. 출제 영역별 분류
2. 수리논술 문제해결을 위한 지도방안
가. 문제해결 지도의 역사
나. 폴리아의 문제해결 방법론
3. 선행 연구의 검토

Ⅲ. 수리논술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1. 개발 방향의 설정과 절차
가. 개발대상 학생 및 자료의 수준
나.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방향
다.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절차
2. 교수-학습 자료의 내용 구성 및 집필 체제
가. 내용 구성
나. 집필 체제
3. 교수-학습 자료의 활용상의 유의점

Ⅳ. 수리논술 교수-학습 자료의 실제
1. 1차시 – 수열 & 수열의 극한 교과 개념의 확인
2. 2차시 – 군수열
가. 2-1차시
나. 2-2차시
다. 2-3차시
라. 2차시 학생용 활동지
마. 수업지도안
3. 3차시 – 원리합계
가. 3-1차시
나. 3-2차시
다. 3-3차시
라. 3차시 학생용 활동지
4. 4차시 – 프렉탈 (무한등비급수)
가. 4-1차시
나. 4-2차시
다. 4-3차시
라. 4차시 학생용 활동지
5. 5차시 – 수열의 귀납적 정의 (점화식)
가. 5-1a차시
나. 5-1b차시
다. 5-2차시
라. 5-3차시
마. 5차시 학생용 활동지
6. 6차시 – 수학적 귀납법
가. 6-1차시
나. 6-2차시
다. 6차시 학생용 활동지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