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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기 사업의 고객품질 경쟁력 향상 활동

Enhancement of Customer Quality Competitiveness of Mature Business

초록/요약

본 논문은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에서 성숙기 단계에 적합한 품질전략에 관한 연구내용으로 라이프사이클 각 단계별 품질전략 관점에서 살펴보면, 성장기에는 수요대비 공급이 부족하므로 최대생산을 위한 생산자 관점의 내부품질 중심 품질 전략이 필요하고, 성숙기에는 공급과잉 환경으로 시 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 만족도 향상을 우선으로 한 고객관점의 품질 전략이 필요하다, A사의 경우 성장기에서 성숙기로의 변화된 시장 환경에 적합한 품질전략과 기존의 ISO 품질시스템의 대응 능력의 한계로 인해 경쟁사 대비 품질경쟁력 저하로 경영상 손실을 초래하였다, 이를 극복하 기 위해 기존 ISO 품질 시스템의 취약점 및 고객관점 품질 시스템과 MBNQA 평가 항목 측면에서 기존의 품질 시스템을 평가하고 크게 4가지 의 보완점을 도출하였다, 고객에 Benefit을 제공하는 고객 지향 품질로의 패러다임 전환과 함께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 보완을 통해 새로운 고객 관 점의 품질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마켓 리더십 및 고객품 질 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다, 본 내용은 모든 제조업 분야에서 발 생 가능한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고객관점 품질시스템 및 개선활동 방법론 또한 제조업 분야에 범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제조업 분야에서 경쟁 력을 향상하고자함에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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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Ⅰ장 서론 1
1.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1.2절 연구 내용 및 범위 5

제Ⅱ장 품질경영의 이론적 접근 및 고찰 7
2.1절 현대 품질경영의 개념 정의 7
2.2절 품질경영의 발전 추세 10
2.3절 고객지향 품질관리의 요건 11

제Ⅲ장 품질시스템 분석 15
3.1절 기존의 품질관리 시스템 15
3.2절 기존 품질관리 체계의 평가 및 보완 할 점 19
3.2.1 ISO품질시스템의 한계(무용론) 19
3.2.2 회사의 고객품질 관리 체계의 문제점 20
3.2.3 고객 관점의 품질경영 측면 평가 21
3.2.4 MBNQA 평가 항목 측면 평가 23

제Ⅳ장 고객관점의 품질 시스템 27
4.1절 고객 관점의 품질경영 패러다임 전환 및 고객지향 품질시스템
의 정립 27
4.2절 고객품질 정의 및 고객품질 경쟁력의 정량적 관리체계 정립
28
4.2.1 품질지표 관리구조 및 고객만족 품질 정의 29
4.2.2 품질지표 설계 30
4.3절 고객품질 전략 수립 및 지속적 개선활동 프로세스 정립 32
4.3.1 고객품질 전략 수립 32
4.3.2 전략계획의 추진 및 과정관리 33
4.3.3 결과 평가 및 Action plan update 34
4.4절 전사적, 전원참여 활동체계의 정립 34
4.5절 활동 성과 38
4.6절 보완 및 발전 방향 39

제Ⅴ장 결론 41

참고 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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