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전소설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교육 방안 연구 : -<소대성전> <조웅전>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연구는 고전소설 <소대성전>과 <조웅전>의 영웅 일대기 구조를 활용하여 청소년기 학습자의 올바른 자아정체성이 확립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2011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구현된 교과서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단원의 학습목표와 학습활동을 검토하였는데 대부분의 교과서는 현대문학을 다루어 자아정체성 교육을 구성하고 있었다. 또한 현재 개정 교과서에는 영웅소설을 활용한 자아정체성 교육이 구현되지 않고 있었다. 또한 문학작품을 통해 청소년기 학습자들에게 자아정체성 교육을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고는 현대문학에서 벗어나 고전소설의 영웅의 일대기를 검토하여 자아정체성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하여 학습 활동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자아정체성 교육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고전소설 <소대성전>과 <조웅전>의 영웅의 일대기 구조에 드러난 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것을 통해 고전소설의 영웅의 일대기 구조를 긍정적 활용과 비판적 활용으로 세분화하여 자아정체성 교육을 시도할 수 있음을 점검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두 작품의 교육적 활용방안을 각각의 작품에 적용하여 자아정체성 단원의 학습활동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고전소설의 영웅 일대기 구조를 활용하여 자아정체성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데 있어서 긍정적으로 활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비판적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 방법

Ⅱ. 국어교과 과정에서 자아정체성 교육의 현황
1.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과 문학 교과서의 작품 구성 현황
1.1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1.2 ‘문학과 삶’ 단원의 문학작품 구성 현황 및 학습목표․학습활동
2. 문학 교과서의 영웅소설 활용 현황

Ⅲ. 고전소설의 영웅의 일대기를 활용한 자아정체성 교육 방안
1. 영웅의 일대기 구조
1.1 <소대성전>의 영웅의 일대기
1.2 <조웅전>의 영웅의 일대기
2. 영웅의 일대기의 긍정적 활용 방안
3. 영웅의 일대기의 비판적 활용 방안

Ⅳ. 자아정체성 학습활동 구안
1. <소대성전>의 학습활동 구안
2. <조웅전>의 학습활동 구안

Ⅴ. 결론

※부록
※참고문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