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카드뉴스를 활용한 영어수업 효과 : 읽기 능력 및 흥미도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eaching English with Card News Focusing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Interest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인문계 고등학교 2학년 남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 연구를 진행하였다. 카드뉴스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교육매체가 학습자의 정의적 태도와 독해력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 질문을 하였다. 첫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학습태도와 흥미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둘째, 카드뉴스의 활용은 영어 독해 점수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 셋째, 카드뉴스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질문을 검증하기 위해 실험반을 구성하여 영자 신문과 영어 잡지를 바탕으로 카드뉴스를 활용해 독해 실험 수업을 시행하였다. 실험은 한 달간 진행하였다. 수업 방법으로는 카드뉴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으로 실시하였다. 수업 구성은 상호작용적 읽기 방식으로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으로 나뉘고, 1차시 2차시 수업에는 카드 뉴스를 활용한 읽기 전 활동을 강조하고 3차시 4차시에는 학습자가 카드뉴스를 만들어보는 읽기 후 활동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지도하였다. 카드뉴스의 읽기 전 활동을 통해 독해 전 학습자의 흥미 유발 및 스키마 형성 그리고 글의 구조와 내용 파악이 이루어 질 수 있게 하였고, 카드뉴스를 만드는 읽기 후 활동으로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독해 내용 파악과 요약을 하면서 직접 시각화하는 과정을 통해 독해 능력을 기를 수 하였다. 설문 조사와 독해 능력 시험 등의 결과 분석을 통해 영어 독해 흥미도와 학습 태도 면에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영자 신문기사나 영어 잡지를 카드뉴스화 시켜 카드뉴스가 가지고 있는 시각적, 스토리텔링 기법, 몰입력, 간략성, 가독성 등의 특성들에 의해 학습자의 동기와 흥미를 유발 된 것으로 보여 진다. 그리고 학습자의 영어 읽기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으로 보여 졌다. 학습자의 카드뉴스의 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독해력 향상의 부분에서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학습자의 흥미도, 학습태도 면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카드뉴스 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이 호의적인 것으로 보아 앞으로도 카드뉴스를 활용한 수업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연구 내용
1.3 연구 질문
Ⅱ. 이론적 배경
2.1. 교육매체로서의 멀티미디어
2.1.1 멀티미디어의 정의
2.1.2 멀티미디어의 학습이론
2.1.3 멀티미디어 교육매체의 장점
2.2. 멀티미디어 관련 선행연구
2.3. 멀티미디어 독해 교수 모형
2.4. 카드뉴스와 영어독해
Ⅲ.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2 수업 절차
3.3 수업 구성 내용
3.4 연구 도구
3.5 분석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카드뉴스 활용의 정의적 효과
4.1.1 영어 독해에 대한 흥미도
4.1.2 영어 독해에 대한 태도
4.2 카드뉴스 활용이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4.3 카드뉴스를 활용한 수업의 효과에 대한 인식
Ⅴ. 결론 및 제언
5.1 결론
5.2 연구 제언 및 제한점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