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중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성숙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효과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수원, 안산, 용인 소재 359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331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장벽,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진로성숙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상관 분석 결과, 진로장벽은 개방형 의사소통과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냈으며, 문제형 의사소통과는 유의한 정적상관을 나타냈다. 진로장벽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행동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반면에 부모-자녀 간 문제형 의사소통은 전반적 진로성숙도 및 태도, 능력 면에서의 진로성숙도 하위변인들과 유의한 부적상관을 나타냈으나 진로성숙도의 행동적 측면에서는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지 않았다.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유형별로 어떤 영향이 있는지 회귀분석방법을 실시한 결과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은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들은 진로장벽이 있더라도 부모-자녀 간 개방형 의사소통을 통해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가정에서의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부모 진로교육 및 진로상담의 필요 요인을 밝히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청소년의 진로발달 6
2. 진로장벽 8
가. 진로장벽의 개념 8
나. 진로장벽의 분류 10
다. 진로장벽의 역할과 기능 12
3.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14
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의 개념 14
나. 부모-자년 간 의사소통의 유형 15
4. 진로성숙도 17
가. 진로성숙도의 개념 17
나. 중학생의 진로성숙 18
다. 진로성숙의 구성요인 19
5. 선행연구의 고찰 22
가. 진로장벽과 관련된 선행연구 22
나.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에 관한 선행연구 25
다.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28

Ⅲ.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조사도구 33
3. 연구절차 39
4. 분석방법 40

Ⅳ. 연구결과 41
1. 진로장벽,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상관분석 41
2. 진로장벽, 부모-자녀 의사소통, 진로성숙도 간의 성별․학년별
차이 42
3. 진로장벽과 진로성숙도 간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매개효과 45

Ⅴ. 논의 및 결론 67
1. 요약 및 논의 67
2. 결론 및 제언 7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