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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환경 기반의 센서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Sensor simulation framework based on synthetic environment

초록/요약

현대전이 네트워크 중심 전장 환경으로 변화함에 따라, C4ISR 체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중에서도 탐지 분야인 ISR 체계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다. 군은 C4ISR 체계에 대한 필요성을 지원하기 위해 M&S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오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해외에서 워 게임 시뮬레이션 모델을 도입만 하던 시기를 지나, 군에서 한국의 특징에 맞도록 자체 개발한 워 게임 시뮬레이션을 해상도 별로 보유하게 되었다. 최근의 이슈는 해상도가 다른 모델들끼리 연동을 통해 저해상도에서도 고해상도의 분석효과를 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연동에 참여하는 각 체계의 결함이 타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미래전으로 갈수록 ISR 체계의 중요성이 커짐은 말할 필요가 없지만, 탐지 체계의 특성상 기술의 은폐성이 심해 ISR 체계의 발전은 모든 체계 중 가장 낮다. 현재 워 게임 모델에서 사용되는 탐지 알고리즘들은 환경적 요소를 제대로 고려하지 않거나 해상도별로 탐지 알고리즘의 수준이 너무 차이가 커서 실 체계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며, 그렇기 때문에 해당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나온 결과를 100% 믿기는 힘든 상태이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환경 데이터를 모든 해상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산화 시켜 사용하는 방법과, 해당 환경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 체계 반영률을 높인 개선된 탐지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워 게임 모델 시뮬레이션에서 ISR 체계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한 표준 센서 탐지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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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
1 절 연구 배경 1
2 절 워 게임 시뮬레이션 5
3 절 연구 내용 및 수행 방안 9
4 절 연구 목적 및 기대 효과 14
2장 탐지 알고리즘 15
1 절 환경 데이터 사용 방안 15
2 절 레이더 시스템 22
3 절 개선된 레이더 방정식 30
3장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 32
1 절 Core&Shell 33
2 절 DEVS Model 35
3 절 Framework 37
4장 구현 결과 39
5장 결론 42
참고문헌 (Bibliography) 43
영문요약 (Abstract)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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