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속도위반 단속 장비가 차량 통행 속도에 미치는 영향

초록/요약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면 교통안전시설을 지방자치단체서 설치·관리하고 있고 국민안전처에서는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에 국비를 매년 지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사고는 2014년부터는 증가 추세이다. 어린이보호구역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경찰은 이동식 속도위반 단속 장비를 이용, 단속하고 있어 이에 대한 효과성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경찰의 이동식 속도위반 단속 장비를 이용하여 어린이보호구역과 상류부를 동시에 통행하는 차량 속도 측정하여 차량들의 속도분포가 어린이보호구역과 상류부에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였다. 평균속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는 오후 14:00~15:00에 어린이 보호구역 제한속도인 50km/h와 상류부 제한 속도인 60km/h 사이 구간에서 차량의 속도 분포가 확연하게 변화함을 커널밀도추정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는 어린이 보호구역을 통과하는 차량들이 제한 속도를 인식하는 경우에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등교시간대에는 운전자들이 학생들을 도로주변에서 많이 관찰할 수 있어 운전자가 자신이 주행하는 지역이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보다 쉽게 인지하여 하교시간대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차량들이 제한속도 이내로 주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하교시간대 운전자의 어린이보호구역임을 보다 쉽게 인지시키기 위하여 교통안전시설 개선이나 경찰의 교통단속 같은 집중적인 교통사고 예방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목 차
제 1장 서 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 2 장 관련 문헌 고찰 ………………………………………………… 5
제 1 절 최근 3년간 어린이보호구역내 어린이 교통사고 특성분석 …… 5
제 2 절 어린이보호구역관련 규정 ………………………………………………… 8
제 3 절 어린이보호구역관련 선행연구 고찰 및 연구의 차별성 ……… 17

제 3 장 분석방법론 ……………………………………………………… 21
제 1 절 밀도추정 ………………………………………………………………………… 21
제 2 절 커널밀도추정 …………………………………………………………………… 25

제 4 장 현장조사 및 자료 분석 …………………………………… 33
제 1 절 현장조사 ………………………………………………………………………… 33
제 2 절 자료 분석 ………………………………………………………………………… 39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47
제 1 절 결론 ………………………………………………………………………………… 47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 48

참 고 문 헌 ………………………………………………………………… 49

Abstrac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