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및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 주제(키워드) 시간연장
  • 주제(KDC) 교사 효능감
  • 주제(DDC) 직무스트레스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전유영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파일정보 한글2007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440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국문 초록 본 연구에서는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및 직무 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 내용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수준은 어떠한가? 2.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은 어떠한가? 3.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수준은 어떠한가? 4.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및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용인시, 수원시, 오산시, 평택시, 안산시, 시흥시, 인천광역시, 화성시)에 소재한 180개의 가정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국·공립(공공형)어린이집의 시간연장 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에 앞서 2016년 7월 15일 ~ 7월 30일까지 16일 동안에 1차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2016년 9월 1일부터 10월 1일까지 배부 및 회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한 분석기법으로는 첫 번째로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를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와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ANOVA)를 실시하였다. 세 번째로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으로 시간연장 교사의 대체인력 지원에 어려움과 혼합 연령에 따른 수준별 수업에 어려움이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을 분석한 결과 최종학력, 근무지 유형, 교사 대 영유아 비율, 보육교사 배치, 평일전체 근무시간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업무상의 과부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분석한 결과 최종학력, 근무지 유형, 교사 대 영유아 비율, 근무하는 교사의 수, 시간연장 관련 교육경험 유무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돌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해 분석한 결과, 교사 대 영유아 비율, 보육교사 배치, 시간연장 수당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교사효능감에 유의미한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에 유의미한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은 교사효능감에 부(-)적인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지만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시간연장 보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 수준의 이해를 통해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된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시간연장 보육 6
가. 시간연장 보육의 개념 및 필요성 6
나. 시간연장 보육의 운영방법 8
다. 교사의 역할 9
2. 직무 스트레스 12
가.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12
나. 직무스트레스의 요인 13
다. 직무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 14
라.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5
3. 교사효능감 16
가. 교사효능감의 개념 16
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7
다.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18

Ⅲ. 연구방법 21
1. 연구대상 21
2. 연구도구 25
가.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배경 변인 25
나.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26
다.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27
라.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28
3. 연구절차 30
가. 예비조사 30
나. 본 조사 30
4. 자료 분석 3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2
1.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32
가.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32
나. 하위영역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32
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35
2.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8
가.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8
나. 하위영역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39
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43
3.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46
가.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46
나. 하위영역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46
다. 배경변인에 따른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시간연장 교사효능감 52
4. 시간연장 보육교사의 직무수행 장애요인,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의 관계 54

Ⅴ.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63
3. 제언 65

참 고 문 헌 67
부 록 7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