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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투스 통신 환경에서의 오프로딩을 위한 이중 오프로딩 결정 기법

초록/요약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워치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워치가 가지고 있는 적은 배터리 용량을 극복하기 위한 오프로딩과 같은 연구들이 함께 진행되고 있다. 대부분의 스마트워치가 3G/LTE 통신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과 블루투스 통신이 가지고 있는 이점 때문에 기존의 클라우드 서버 기반의 오프로딩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 서버 기반의 오프로딩 방식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 새로운 오프로딩 방식에서는 서로 다른 하드웨어 간의 오프로딩 작업량을 결정짓는 공통된 요소가 필요하고, 스마트폰 또한 유한한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오프로딩의 수용을 방지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DMIPS(Dhrystone Million Instruction Per Second)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하드웨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프로딩 작업량을 결정짓고,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에 모두 오프로딩을 결정하는 아키텍처를 통해 무분별한 오프로딩이 이루어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수준에서의 구현을 통하여 오프로딩을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의 스마트워치에서의 전력소모를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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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
제2장 배경 4
제1절 오프로딩 기법의 분류 4
제2절 프로세서 성능 측정 5
1. MIPS 5
2. DMIPS 5
제3절 최소자승법 (Method of Least Squares) 6
제4절 관련연구 소개 7
제5절 연구의 차별성 9
제6절 제안 방법 10
제3장 오프로딩 결정 모델 13
제1절 DMIPS 측정 모델 13
제2절 오프로딩 결정 모델 14
1. 스마트워치에서의 결정 모델 14
2. 스마트폰에서의 결정 모델 15
제4장 실험 및 평가 17
제1절 실험 환경 17
1. Test Device 17
2. Test Application 18
3. 프로파일링 툴 및 Monsoon Power Monitor 20
제2절 실험 방법 22
제3절 실험 결과 23
1. DMIPS 측정 결과 23
2. 오프로딩 전력소모 측정 결과 31
제5장 결론 34
참 고 문 헌 36
ABSTRACT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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