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TE D2D 기반 차량 간 통신에서 차량 밀집도를 고려한 자원 할당 방안
- 주제(키워드) 차량 간 통신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영준
- 발행년도 2017
- 학위수여년월 2017.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소프트웨어특성화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2435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최근에는 자동차 통신과 이를 활용한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차량 간 통신은 운전자의 안전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통신에 있어 최소한의 간섭과 신뢰할 수 있는 전송이 요구되고 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자원 할당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소한의 간섭과 주기적인 통신을 보장하고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 차량 밀집도를 고려한 위치 기반 자원 할당 방법(Location Dependent Resource Allocation Scheme)을 제안한다. 이 방안은 차량의 밀집도를 고려하여 셀 내부에 가변적인 존을 구성하고 최소한의 간섭을 고려한 그래프 컬러링 알고리즘(Graph Coloring Algorithm)을 적용하여 자원을 할당한다. 시뮬레이션으로 성능을 검증한 결과 제안한 방법이 throughput 측면에서 고정적으로 존을 구성하여 자원 할당하는 방법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more목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배 경 4
제1절 차량 간 통신 구조 4
1. 차량 간 통신 프로토콜 4
2. LTE 기반 차량 간 통신 4
제2절 LTE 기반 자원 공유 6
1. LTE 차량 간 통신 구조 6
2. LTE 기반 차량 간 통신 간섭 7
제3절 그래프 컬러링 알고리즘 9
1. 그래프 컬러링 알고리즘 9
제4절 관련 연구 11
1. 연구 소개 11
2. 연구의 차별성 15
제3장 제안하는 자원 할당 기법 16
제1절 존 설계 18
1. Highway 모델 18
2. Manhattan 모델 20
제2절 자원 할당 방법 25
1. 간섭을 고려한 그래프 컬러링 자원 할당 25
제4장 실험 및 결과 29
제1절 실험 환경 29
제2절 실험 결과 32
1. 차량 수에 따른 Throughput 비교 결과 32
2. 차량 링크 수에 따른 차량 간 통신에 할당된 자원의 수 비교 결과 34
3. 존 구성 주기에 따른 성능 평가 37
제5장 결 론 39
APPENDIX 40
참 고 문 헌 42
ABSTRACT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