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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공공기관 에너지담당자 교육의 발전 방안

The development plans of energy education for energy specialists in public organizations through the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초록/요약

본 연구논문은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에 관한 규정 제18조에 근거하여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공기관 에너지담당자 교육의 그 간 추진현황을 파악하고, 교육 만족도와 실무에서의 교육 내용 활용도 및 실효성을 조사·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발전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는 2012∼2016년의 최근 5년간의 수료생 총 2,602명 중 중복 참여자를 제외한 2,03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실무에서의 교육 내용 활용도 및 실효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설문조사 응답자 중 일부에 서면인터뷰를 실시하여 교육 수료 이후 소속 기관의 에너지 효율 향상 및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위해 실시한 관련 활동의 내용과 성과를 분석하였다.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교육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인식의 변화, 전문적·효율적 인프라 구축, 교육 커리큘럼의 내실화이다. 부득이하게 일부 기관의 사례 중심으로 교육의 실효성을 분석한 연구 방법에 미흡한 점이 있다고 판단되나, 본 논문이 향후 동 교육의 장기적인 개선 방향에 있어 첫걸음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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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논문 요약
표 목차
그림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방향 1
2. 연구방법 및 논문구성 2
2.1 연구방법 2
2.2 논문구성 3
Ⅱ. 공공기관 에너지담당자 교육 4
1. 법적 근거 4
2. 교육 개요 5
3. 추진 체계 7
4. 추진 현황 7
Ⅲ. 교육 만족도 및 실효성 9
1. 조사 대상 9
2. 조사 방법 10
3. 분석 결과 12
3.1 응답자 정보 12
3.2 교육 만족도 14
3.3 교육의 실무 활용도 19
3.4 교육의 실효성 23
3.4.1 실효성 조사 방법 23
3.4.2 설문에 의한 실효성 조사 24
3.4.3 사례를 통한 실효성 분석 28
3.4.3.1 기계설비부문 28
3.4.3.2 전기설비부문 31
3.4.3.3 신재생부문 33
Ⅳ. 발전 방안 35
1. 인식의 변화 35
2. 전문적·효율적 인프라 구축 37
2.1 교육전용 연수원 설립 37
2.2 강사 및 교육 진행자의 전문성 향상 38
3. 교육 커리큘럼의 내실화 39
3.1 교육 대상의 직무별 분류 39
3.2 직무별 교육과정 개설 40
3.3 우수사례 공유 41
Ⅳ. 결론 42
참고 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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