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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학습에서 TELL(Technology-Enhanced Language Learning)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및 활용도 제고 방안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echnology-Enhanced Language Learning in foreign language learning: How to enhance the way of TELL

초록/요약

국문요약 지식·정보기반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방법에서 볼 수 있었던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켰으며, 그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및 과학기술의 활용이 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교수학습에서 나타났던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학습자들을 자유롭게 해주며, 교실학습 상황의 변화를 이끌어 냈다.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는 외국어교수·학습 분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 글이나 문서중심의 읽기, 쓰기 위주의 과거 외국어 교육의 한계에서 벗어나 풍부한 멀티미디어 자료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포함한 듣기, 말하기 교육이 중심이 되고 있다. 외국어의 교수·학습에서 멀티미디어 기자재 및 다양한 과학기술의 활용은 학습자에게 진정성 있는 학습 자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의 시각적, 청각적 자료는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고, 나아가 학습동기를 높여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준다(김정렬, 2008; Traxler, 2007; Wang, 2008). 하지만 모든 학습자들이 외국어학습상황에서 학습효과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멀티미디어 기자재의 도입이 교실상황에서 언제나 일관된 성공과 효과성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므로 학습자들의 학습여건 및 사용연령, 그리고 활용도에 있어서 학습효과가 달라지는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김준희, 2007).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도구는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와 함께 활용하게 되는데, 실제로는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목적에 맞는 적절한 도구의 선택과 활용이 전제되어야 하며, 그 효과가 검증되어야 한다. 특히, TELL(Technology-Enhanced Language Learning)에 대한 경험이나 영어에 대한 지식 정도가 아예 없거나, TELL의 사용경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어린 아동학습자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Livingstone, 2008). TELL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일반화 되고, 상식적인 예상은 학습대상이 대부분 TELL 관련 학습도구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연령 즉, 중고등학생 이상일 경우의 연구 결과에 근거하고 있다. 반면에 초등학생의 경우는 매체의 사용 방법에서부터 학습 도중 흥미와 집중력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와의 관련성으로 인해 학습의 효과를 예단하기 어렵다. 또한 외국어 교수 및 학습에 있어서 TELL의 활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지적 발단단계를 고려했을 때, 아동학습자보다는 TELL을 학습의 도구로 보다 더 손쉽고, 용이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고등학교 이상의 성인학습자들이 더 높은 학습효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Traxler, 2007). 따라서 학습자들의 인지적 발달단계와 학습의 목표와 방법, 학습자들의 연령 및 사용가능성을 고려한 적절한 TELL 도구의 활용 후 결과의 검증을 통해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능동적 TELL 활용을 뒷받침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살펴 볼 때, EFL 상황에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효과를 종합적으로 통합하여 체계적으로 분석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나아가서 외국어 학습의 조절변인효과 역시 전체적으로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의 효과를 다룬 축적된 국내 연구들을 종합하고 통합하는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이용한 연구는 아직 진행된 바 없다. 따라서 EFL 상황에서 활용된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들과 관련된 학습상황, 연관된 실험 및 그에 대한 결과의 분석을 통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외국어 학습에 대한 객관적이며, 종합적인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 기자재들이 외국어 교수·학습에서 어떤 학습영역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지에 대한 부분 역시 종합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EFL 상황에서는 입력의 상황이 제한되어 있으며, 이를 보완하고 보충하는 역할로써의 멀티미디어 기자재가 활용되어 왔다. 이에 관해서 일반적으로 외국어학습효과가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 쉽게 예상할 수 있는데, 이는 TELL이 보다 더 진정성 있는 입력을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텍스트, 그림, 오디오,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의 정보를 빠르고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정보와 전자 우편, 정보 검색, 게시판, 대화방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줌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지원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외국어학습에서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활용한 기존의 연구 결과물들의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형태의 학습기자재들이 어떠한 학습영역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EFL 상황에서 현실적인 TELL의 학습효과에 대한 전체적이고, 종합적인 결론을 제시하였다. TELL을 활용한 외국어 학습은 개념적인 측면에서 크게 M-learning과 E-learning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M-learning은 E-learning에 포함되는 하나의 학습방법으로 전자매체 중 모바일 환경으로 구현되는 모바일 폰이나 개인용 휴대단말기(PDA) 등과 같은 통신매체로 이루어지는 학습방법이다. Mobile device라는 새로운 도구를 사용한 외국어 교수 및 학습은 외국어를 학습하는데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으며,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끌고 학습의 효율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M-learning이 가진 이동성은 EFL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에 제약 받지 않고 보다 손쉽게 학습과제와 자료를 활용하는 동시에, 학습의 내용을 보다 능동적으로 강의실 밖까지 확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E-learning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도구를 활용한 학습으로 M-learning보다 큰 틀에서의 개념을 의미한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한 더욱더 다양한 학습 기자재들이 외국어 학습에서 활용되므로 본 연구에서는 M-learning과 E-learning을 활용한 외국어학습의 효과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메타분석을 통해서 확인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외국어교육 효과의 신장을 위한 TELL의 활용과 관련하여 외국어학습자들의 M-learning 활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확인하였다. 요인들을 통해서, EFL 상황에서 E/M-learning과 연관된 TELL의 활용방안을 제고하였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EFL 상황에서 진행된 관련된 개별 연구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증거 기반의 실증연구를 실현하는 데에 기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나아가 메타분석을 통해 현행 개별 연구결과의 현상과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지금까지 확인된 연구결과를 정리하고 향후 개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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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의 목적 4
1.3 용어정리 및 정의 7
1.4 연구의 구성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10
2.1 과학기술 수용이론(TAM) 10
2.2 TELL과 연관된 E-learning을 활용한 외국어학습 13
2.2.1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E-learning 14
2.2.2 중고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E-learning 17
2.2.3 초등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E-learning 18
2.3 TELL과 연관된 M-learning 22
2.3.1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M-learning 23
2.3.2 중고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M-learning 26
2.3.3 초등학생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M-learning 28
2.4 TELL 관련 혼합학습(Blended learning)을 활용한 외국어학습 31
2.5 TELL E-learning과 M-learning의 효과비교 33
2.6 TELL 관련 해외연구 33
2.6.1 E-learning 기자재 및 웹 블로그 활용 35
2.6.2 M-learning을 위한 모바일 기기 활용 36
2.6.3 M-learning 요인연구 39
제 3 장 연구방법 및 모형 45
3.1 메타분석 45
3.1.1 메타분석 자료수집 47
3.1.2 메타분석 코딩 50
3.1.3 자료분석 53
3.2 검사도구 개발 및 측정 57
3.2.1 설문지 문항 개발 58
3.2.2.1 학습의 수월성 60
3.2.2.2 성과에 대한 용이성 62
3.2.2.3 사회적 외부변수 63
3.2.2.4 의도목적 64
3.3 타당도 검증 66
3.3.1 내용타당도 66
3.3.2 구인타당도 69
3.4 신뢰도 검증 70
제 4 장 연구결과 72
4.1 메타분석(Comprehensive Meta-Analysis) 결과 72
4.2 종속변인별 효과 76
4.3 조절변인별 효과 79
4.3.1 E-learning과 M-learning 80
4.3.2 TELL 관련 학습기자재 84
4.4 2차 자료분석 결과 86
4.4.1 구형성 검증 90
4.4.2 요인분석결과 91
4.5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결과 94
제 5 장 결론 및 논의 98
5.1 논의 및 시사점 98
5.2 연구의 제한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8
Abstract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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