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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에 대한 어린이집 학부모의 활용실태 및 인식

초록/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 실태와 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에 대한 부모의 요구는 어떠한가?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 용인시, 의왕시, 광주시, 시흥시에 소재한 교육기관(국·공립어린이집, 직장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 법인어린이집)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SPSS Statistics 18을 사용하였다. 부모의 일반적 배경과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실태는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고 기술식 문항은 응답 내용에 따라 범주화한 뒤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사용기간은 1년 이상~ 2년 미만이 가장 많으며, 매일 사용한다는 빈도가 높았다. 의견이나 질문을 가끔 올린다는 의견과 올린 의견이나 질문의 답변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기능별 효과 가정-기관의 원활한 의사소통(스마트알림장)의 기능으로 많이 활용 하였으며, 내용으로 자녀의 기관에서 자녀의 놀이 및 교육활동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며 다양한 기능(알림장, 앨범)을 통해 자녀 이해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장점으로 인식하고 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을 활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다음과 같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용 앱의 활용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을 사용 하는 것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쌍방향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개인적인 상담이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부족하다는 인식을 보였다. 모바일 메신저 보다 개인정보, 사생활이 보호 된다는 높은 인식을 보였지만, 주고받는 시간을 포함한 명확한 사용지침과 공지가 마련되어야 하는 부모와 기관이 상호협의가 반드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인식이 높았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은 기관의 운영방침을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활용하는 것에 대해 문제점으로 자료 업로드 시 데이터요금의 소모로 비경제적인 점과 무료 어플로 제공 받아야 된다는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요구에 대해 살펴보면, 부모들은 교사와 원장과의 면대면 유선소통이 더 편하며, 구성메뉴가 고정적, 획일화 되어 있어 자주 업그레이드되지 않는다는 점, 무료 어플로 제공 되어야 하는 것과 데이터 요금이 소모 되어 비경제적인 내용이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용 앱의 문제점이라고 가장 많이 인식하였다. 또한, 개선점으로는 제한된 알림기능을 실시간으로 운영되기를 바라며 CCTV와 연동, 메신저의 기능을 추가기능으로 활성화되기를 요구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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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부모-교사 의사소통 7
2. 커뮤니케이션 앱 11
3.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 17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30
4. 자료 분석 31

Ⅳ. 연구결과 32
1.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실태 32
2.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에 대한 부모 인식 42
3.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대한 요구 46

Ⅴ.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49
2.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 록 63
[부록 1]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활용실태 설문지
65
[부록 2] 유아교육기관전용 커뮤니케이션 앱의 부모 인식 설문지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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