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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적 문법 교육에서의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 연구 : -2011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국문초록 본 연구는 2011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구현된 교과서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영역에 대한 통합 교육의 양상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은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통합의 형태를 살펴보고 ‘한글 맞춤법’에 대한 성취기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후에 2011년 개정 교육과정을 토대로 구현된 14종의 <국어③,④>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서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에 대한 통합 교육의 시도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통합의 종류와 타당성을 바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후에 나타나는 통합적 문법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문제점을 바탕으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분석의 단위는 대단원 구성, 본문 구성, 학습활동 및 확장학습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본고에서 다룬 통합의 범위는 영역 간 통합, 영역 내 통합으로 한정하였다. 분석 결과 과반수가 넘는 교과서들이 통합을 시도하고 있었지만 통합의 시도들이 유기적이지 않으며 통합의 근거들이 타당성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통합의 시도들이 존재했다는 것은 교과서 집필진들에게도 통합의 중요성이나 당위성은 충분히 인지되고 있었으나 실제 구현된 통합의 양상을 살펴본 결과 숙련된 교과서 집필진에게도 쉽지 않은 시도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학습자로 하여금 실생활에서 실용 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실제로 한글맞춤법이 사용되는 맥락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서 통합적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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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대상 및 방법 4
3. 선행연구 검토 7
Ⅱ. 통합적 문법교육에 대한 이론적 토대 13
1. 통합적 문법교육의 개념 및 목표 13
2. 통합적 문법교육의 특징 및 방법 15
Ⅲ.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개요 19
1. 2011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방향 20
2.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 한글 맞춤법 관련 성취기준 22
Ⅳ. 2011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한글 맞춤법 교육 실현 양상 분석 25
1. 대단원 구성 분석 27
1.1 영역 간 통합 28
1.1.1 쓰기 영역과 통합한 경우 29
1.1.2 말하기 영역과 통합한 경우 33
1.1.3 문학 영역과 통합한 경우 35
1.2 영역 내 통합 37
1.2.1 음운의 변동 규칙과 통합한 경우 37
1.2.2 문장의 구조와 통합한 경우 42
1.3 독립 단원 43
2. 본문 구성 분석 44
2.1 설명 구조의 방식 46
2.1.1 설명문을 제재로 본문을 구성한 경우 46
2.1.1 인터넷 게시판을 제재로 본문을 구성한 경우 48
2.2 활동구조의 방식 49 2.2.1 통합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50
2.2.2 단독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57
2.3 설명이 포함된 활동구조의 방식 58 2.3.1 통합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59
2.3.2 단독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60
3. 학습활동 및 확장학습 분석 61
3.1 학습활동에서의 방식 61
3.1.1 통합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62
3.2.2 단독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65
3.2 확장학습에서의 방식 67
3.2.1 통합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68
3.2.2 단독형 활동을 제시한 경우 76
Ⅴ. 한글 맞춤법 교육 실현 양상 분석 결과 및 제언 77
Ⅵ. 결론 83
참고문헌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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