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 구 정 숙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 곽 승 주)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교실 내 음률 교육에 대한 문제인식을 토대로 개선방향을 모색해가는 협력적 실행 과정 과 협력적 수업 컨설팅을 통한 실행 연구과정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음률 교육 교수 실행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 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루어 졌는가? 둘째, 협력적 실행 연구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먼저 문헌고찰, 교실참관 및 면담을 통한 예비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여기에서 얻은 결과에 기초하여 경기도에 A시에 있는 B어린이집의 만 5세 M반 교실에서 2016년 3월초 ∼ 2016년 4월 말까지 약 2개월간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M반 담임교사 1명, 연구자이며, 교실 참여관찰 및 비디오 녹화, 교사 면 담 및 협의, 교사와 연구자 저널, 각종 문서자료, 음률교육 활동결과물 등 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 경력 교사와 저 경력 교사의 협력을 통한 실행과정으로 음 률교육의 활성화를 가져왔으며 둘째, 음률교육에 대한 협력적 실행과정을 통해 나타난 교사의 변화는 자기반성을 통한 음률교육의 문제점을 알고 문제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활성화된 유아 주도의 음률놀이를 격려하 고 지원해 주는 전문가적 성장을 볼 수 있었다. 그로인해 음률교육 교수 에 자신감을 갖는 교사로 발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유아 음률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 연구는 음 률교육에 문제를 지녔던 현장 개선과 음률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향 상, 유아의 음악적 소양 증진, 연구자의 음률교육자로서의 성장의 효과 가 나타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 유아 음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협 력적 실행연구는 현장에서 보다 실질적이고 실천 가능한 지원방안이 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5
가. 음률활동 5
나. 협력적 실행 5

Ⅱ. 이론적 배경 7
1. 유아음률교육 7
가. 음률교육의 교육적 의의 7
나. 유아음률교육에 대한 교사의 태도 및 역할 9
다. 유아음률교육의 실제 14
2. 유아교육에서의 협력적 수업개선 26
가. 컨설팅 장학을 통한 수업개선 27
나. 멘토링을 통한 수업개선 28
다. 협력적 실행을 통한 수업개선 29
Ⅲ. 연구방법 31
1. 실행연구 31
2. 연구현장 31
가. 연구참여기관 31
나. 연구참여학급 34
3. 연구 참여자 37
4. 연구절차 40
가. 연구승인 41
나 예비연구 41
다 본 연구 42
4. 자료수집 및 분석 44
가. 자료수집 44
나. 자료분석 46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9
1. 음률영역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 49
가. 실행의 기초 49
나. 협력의 시작 55
다. 음률교육의 실천 및 반성 59
2. 협력적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교사의 변화 82
가. 자신을 들여다보고 반성하는 교사 82
나. 유아 관점에서 음률놀이 의미를 이해하게 된 교사 84
다. 음률활동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는 교사 88
라. 협력의 의미와 가치를 깨달으며 성장해 가는 교사와 연구자 89
Ⅴ. 논의 및 제언 92
1. 논의 92
2. 제언 98
참고문헌 9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