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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영아반의 어머니와 교사의 놀이신념 비교분석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영아기 어머니와 - 교사 두 대상의 신념을 조사하고 그 차이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영아의 놀이를 지원하고 교육하는 주요한 환경체계로서 어머니와 교사가 놀이에 대해 어떠한 신념을 가지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고자 한다. 또한 놀이에 대한 가정-기관의 상호 신념에 대한 조화와 공유 속에서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영아의 놀이를 보다 적합하게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아기 어머니와 교사의 놀이신념의 차이를 분석하여 영아의 발달과 놀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위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아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신념의 차이는 어떠한가? 2. 영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신념의 차이는 어떠한가? 3. 영아 어머니와 영아 교사의 놀이 신념 간의 차이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영아기 어머니와-교사의 놀이신념에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 경기도 지역에 거주하는 어린이집 0세반, 1세반, 2세반에 다니는 자녀를 둔 어머니와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고, 수거된 어머니 질문지 218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내용이 누락된 질문지 19부를 제외하고 총 199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으며, 영아 교사용의 경우 수거된 질문지 188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내용이 누락된 25부를 제외하고 총 163부를 본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영아기 어머니와-교사의 놀이신념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사용한 질문지는 Fogel(2003)이 제작한 PPBS(The Parent Play Beliefs Scale)를 유미(2008)가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 보완한 것이다. 이 도구를 기초로 수정보완 한 후 유아교육전공교수 1명과 유아교육 전문가 2인에게 내용 타당한 검증을 받은 후 부모와 교사 각 15명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검토 후 사용하였다. 자료의 처리는 SPSS 19.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각 놀이신념의 신뢰성 검정을 위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고, 교사-어머니 각각 일반적 배경별 놀이신념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평균 차이검정(T-test)과 일원배치 분산분석(F 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영아 교사와 어머니의 놀이 신념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평균 차이검정(T-test)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으로 수행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놀이신념 중 영아의 개월 수, 어머니의 학력 및 취업형태는 어머니의 놀이신념의 긍정적 놀이신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영아의 월령이 어릴수록 긍정적 놀이신념이 높게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긍정적 놀이신념과 성인중심 놀이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어머니가 전일제 및 시간제 등의 취업을 한 어머니가 전업주부인 비 취업모 보다 놀이신념이 높음을 알 수 있다. 반면 어머니의 자녀성별, 형제순위, 어머니 연령, 어머니 가정의 가계수입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영아 교사의 놀이신념은 어린이집 유형별, 교사의 연령, 교사 학력에 따라 차이점을 보였다. 즉 어린이집 유형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 보다 가정어린이집 교사가 영아에 대한 놀이 신념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긍정적 놀이신념과 성인중심 놀이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영아 교사의 학력은 고졸의 학력을 가진 영아 교사가 성인중심 놀이신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났다. 반면 영아 교사의 교직경력, 담당하고 있는 학급종류, 교사의 전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영아기 어머니-교사의 놀이신념 차이를 분석한 결과, 놀이신념의 하위항목 중 긍정적 놀이신념과 부정적 놀이신념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며, 성인중심 놀이신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성인중심 놀이신념에서 어머니 보다 교사가 평균적으로 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영아 부모-교사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성인중심놀이신념의 3문항을 항목별로 분석 결과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영아와 함께 노는 것은 나에게 중요하다’라는 문항에서는 어머니의 성인중심 놀이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나는 영아와 놀이 할 때, 정말 즐겁다.’,‘영아와 함께 노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일 중의 하나이다.’라는 문항에서는 영아 교사의 놀이신념이 높게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영아기 어머니와 교사의 일반적 배경 변인별로 놀이신념에 차이가 있었으며 어머니-교사 간 놀이신념에서는 놀이신념의 유형 중 성인중심놀이신념에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영아의 놀이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및 기관의 인적 환경인 어머니, 교사의 놀이신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으며, 영아 놀이에 대한 바람직한 신념 정립 및 적절한 놀이 지도를 위해 기관-가정의 협력과 조화가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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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7
3. 용어의 정의 ………………………………………………………………… 8
가. 영 아 …………………………………………………………………… 8
나. 놀이신념 ……………………………………………………………… 8

Ⅱ. 이론적 배경 ……………………………………………………… 9
1. 영아기 놀이 ………………………………………………………………… 9
가. 놀이의 개념 및 중요성 ……………………………………………… 9
나. 영아의 발달과 놀이 …………………………………………………… 11
다. 영아 놀이에 대한 어머니와 교사의 역할 ………………………… 20
2. 놀이 신념 ………………………………………………………………… 23
가. 놀이신념의 의미 ……………………………………………………… 23
나. 영아 자녀를 둔 어머니의 놀이신념 ……………………………… 23
다. 영아 교사의 놀이신념 …………………………………………… 25
3. 영아 놀이에 대한 가정-기관의 상호관계 …………………………… 28

Ⅲ. 연구방법 ………………………………………………………… 32
1. 연구대상 …………………………………………………………………… 32
가. 어머니 ………………………………………………………………… 32
나. 영아 교사 ……………………………………………………………… 34
2. 연구도구 …………………………………………………………………… 36
3. 연구절차 …………………………………………………………………… 38
가. 예비조사 ……………………………………………………………… 38
나. 본 조사 및 자료수집 ……………………………………………… 38
4. 자료 분석 ………………………………………………………………… 39

Ⅳ. 연구결과 ……………………………………………………… 40
1. 영아 어머니의 놀이신념 ……………………………………………… 40
2. 영아 교사의 놀이신념 ……………………………………………… 45
3. 영아 어머니-교사 간 놀이신념의 차이 ……………………………… 50

Ⅴ. 논의 및 결론 54
1. 요약 및 논의 ……………………………………………………………… 54
가. 영아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신념 ………………… 54
나. 영아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놀이신념 ……………………… 56
다. 영아 어머니-교사 간 신념차이 …………………………………… 58
2. 결론 및 제언 ……………………………………………………………… 60

참고문헌 …………………………………………………… 63
부록1. 영아 어머니용 설문지…………………………… 69
부록2. 영아 교사용 설문지………………………………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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