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비교 및 부모진로기대가 자녀의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Comparison of parent’s career expectation, career stress, and career maturity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nd the effects of parent’s career expectation on child’s career stress and career maturity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간의 차이와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고,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영재학급학생 109명과 경기도 소재 일반학생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수집한 데이터를 독립표본 t-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에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차이를 비교한 결과 부모진로기대의 하위영역인 적성진로기대를 제외한 다른 변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초등영재 부모들이 일반학생들의 부모에 비해 자녀의 적성을 존중하는 태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차에 따른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를 분석하였다. 우선 부모진로기대 영역에서는 일반학생의 성차에 따라 경제진로기대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부모진로기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성차에 따른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년에 따른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를 분석하였다.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은 학년에 따른 부모진로기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진로스트레스 영역에서 일반학생은 학년에 따라 진로스트레스 전체와 하위 영역인 일반 요인에서 6학년들이 유의미하게 높은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스트레스의 영향으로 진로성숙도 영역에서도 초등영재학생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나 일반학생은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인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에서 5학년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다. 넷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특히 부모진로기대의 하위영역인 일반진로기대, 가업진로기대, 경제진로기대는 진로스트레스와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적성진로기대는 진로스트레스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와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일반진로기대, 가업진로기대, 경제진로기대는 진로성숙도에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적성진로기대는 진로성숙도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일반진로기대, 가업진로기대, 경제진로기대가 높으면 진로성숙도가 낮아지고, 적성진로기대가 높으면 진로성숙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학생들의 부모진로기대와 진로성숙도를 살펴보면, 부모진로기대 전체와 진로성숙도 전체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부모진로기대 전체와 진로성숙도의 하위영역인 계획성, 자기이해, 독립심과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부모진로기대의 하위영역과 진로성숙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일반진로기대, 가업진로기대, 경제진로기대는 진로성숙도에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적성진로기대는 진로성숙도에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러한 경향은 초등영재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다음으로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진로스트레스는 진로성숙도 하위영역인 계획성과는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과는 높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진로스트레스가 높으면 자기이해, 일에 대한 태도, 독립심을 낮추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먼저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초등영재학생은 부모진로기대 중 일반진로기대와 경제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며, 일반학생은 일반진로기대만 진로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영재학생은 부모진로기대 중 일반진로기대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적성진로기대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일반학생은 적성진로기대만이 진로성숙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적성을 고려한 진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1. 부모진로기대 7
2. 진로스트레스 10
3. 진로성숙 11
4. 선행연구 고찰 1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8
1. 연구대상 18
2. 측정도구 19
3. 자료 처리 방법 2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4
1.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비교 24
2.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차에 따른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비교 28
3.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년에 따른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비교 35
4.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 진로스트레스, 진로성숙도 간 관련성 42
5. 초등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부모진로기대가 진로스트레스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51
Ⅴ.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61

참고 문헌 63
부 록 67
Abstract 73

more